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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충돌 하중을 받는 비보강 강판의 구조거동에 대한 크기 효과
Scale Effects on the Structural Behavior of Steel Unstiffened Plates Subjected to Lateral Collision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2, 2018년, pp.178 - 186  

조상래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박정열 (일본선급) ,  송승욱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박상현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ale effects on the permanent deformations and fractures of structures subjected to impact loadings have been aware by structural engineers for a long time. Experimental investigations have been performed with various structures to demonstrate the effects, but very few are directly related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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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낙하충돌실험 모델에 대한 수치해석도 수행하였으며, 수치해석 결과와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수치해석에 사용된 상용프로그램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Parametric study를 수행하여 변형률속도가 크기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규명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횡충돌 하중을 받는 비보강 강판의 구조거동에 미치는 크기효과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한 실험 및 수치해석 연구의 결과를 보고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해양구조물에 많이 사용되는 비보강 강판을 대상으로 크기효과가 소성변형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낙하충돌실험 장치를 사용하여 자유낙하실험을 실시하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이 충돌실험을 모사해 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유한 요소 해석에서 소성 경화와 변형률속도 경화를 모두 고려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크기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수치해석에 앞서 적절한 수준의 계산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제공해 주는 요소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한 수렴성 검증작업도 거쳤다.
  • 크기비의 범위를 더 넓히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모델의 재료특성은 Table 8에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 굽힘 변형이나 마찰에너지는 크기비를 따르지만 절단에너지는 크기비를 따르지 않음을 밝혔다. 또한 모델의 크기가 절단에너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도 확인하였다.
  • 실험에 사용된 연강의 경우 보수적 관점에서 식 (1)에서의 소성 경화지수(n)의 값을 0.2로 가정하였다. Fig.
  • 0 m/s이었다. 충돌체의 질량은 400 kg, 길이는 500 mm 그리고 충돌부의 끝단은 반경이 15 mm로 가정하였다. 요소의 크기를 판의 두께와 같은 5 mm에서부터 30 mm까지 변화시키면서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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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과 해양구조물의 안전사고는 어떤 결과를 야기하는가? 선박과 해양구조물의 안전사고 중에서 충돌, 좌초나 접촉은 재산, 인명 피해뿐만 아니라 심각한 환경오염을 야기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면 구조물은 대변형률을 동반하는 소성변형이 발생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파단이 일어날 수도 있다.
해양구조물의 구조설계를 위해 무엇이 수행되어지는가? 이러한 충격하중을 고려한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의 구조설계를 위해 대부분의 설계에서는 상용 프로그램을 사용한 동적 비선형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있다. 정적하중을 받는 경우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충격하중을 받는 경우는 반드시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사용하는 수치해석법의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해양구조물의 환경과 인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설계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사고 회피를 위한 능동적 설계에 대한 노력과 더불어 사고의 발생 시 환경과 인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설계가 필요하다. 자항 능력이 있는 선박의 경우도 그렇지만 해양구조물과 같이 해상에서 오랫동안 한 자리에 머무는 구조물의 경우는 보수가 어려워 사고로 인해 구조물에 발생하는 손상에 대해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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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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