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측정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Measurement Program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최형숙 (원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유아 측정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의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 측정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아 측정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아 측정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유아 측정교육 프로그램의 교수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아 측정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2. 유아 측정교육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2-1 유아 측정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유아의 측정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유아 측정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유아의 수학적 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 떠한가? 2-3 유아 측정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유아의 수학적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 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북 I시에 소재하고 있는 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중류층 가정의 자녀로, 남아 20명 여아 20명 총 40명이다. 유치원의 만 5세반 중 두 반을 선정하여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연구자가 임의로 배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담 임교사는 모두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장경력은 실험집단의 담임교 사가 21년, 통제집단의 담임교사가 22년이었다. 실험집단 담임교사가 유아측정교육 프 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의 고찰, 실태 조사, 그리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developing and applying the measumen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The following questions have been set up in this study: 1. What should the components of the measumen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1-1 What should the goal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형숙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140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170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