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가 소설을 대하면서 가장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소설 속의 주인공에 대해서이다. 작품 속에서 인물은 상호 관계를 맺으면서 인간적 관심사나 시대적․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문제점을 제기하기도 하고 어떤 해결 방안을 내놓기도 한다. 그리고 독자는 그런 인물의 행위나 사고가 합당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판단을 내리기도 하는데 그 판단이 곧 작품에 대한 평가로 이어지게 된다. 그런 점에서 독자가 소설에 대해 가지는 관심은 곧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관심이라 할 수 있다. 성석제가 즐겨 다루는 인물은 이른바 ‘마이너리티’의 군상들이다. 성석제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깡패, 팔푼이, 백수건달, 무능한 지식인, 괴력의 소유자, 춤꾼, 도박꾼 등 건전한 생활과는 거리가 있다. 어찌 보면 평균에 모자라거나 한 부분이 특화되어 비범해진 인물들이다. 그들이 엮어 가는 삶 또한 질서와 안정과는 거리가 멀고 혼돈스럽고 뒤엉킨 행로를 거치고 있다. 성석제는 이들의 평범하지 않은 삶에 초점을 맞추며, 우리의 삶의 불의와 진리를 능청스럽게 이야기 하고 있다. 평범하지 않지도 않고 오히려 독자보다 열등하게만 보여지는 인물들을 통해서 작품 속에서 솟아나는 따뜻한 인간미를 드러내고 때론 세상에 대한 올곧은 비판을 드러내기도 한다. 성석제 소설에서 즐겨 다루는 ‘마이너리티’의 군상들 중 ‘황만근’과 ‘남가이’라는 평범하지 못한 인물을 살펴봄으로서 바보가 사라져가는 시대에 바보들이 가지는 인간적인 순수함과 선함으로 위선과 이기심으로 가득 찬 ‘메이저리티’에 대한 엄숙하지 않고 웃음과 함께하는 은근한 비판을 살펴보려고 한다. Ⅱ장에서는 고전-현대문학의 연속성 위에서 우리 고전 문학부터 내려오는 바보 인물에 대해 살펴본다. 바보 인물을 유형화하는데 가장 손쉽게 살펴볼 수 있는 에이론(eiron)과 알라존(alazon)이라는 유형이 있다. 그러나 서구식의 분류 말고 한국적 전통에 근거한 바보 인물 분류를 제시한 한만수(1991)의 바보인물 유형분류를 참고하여 우리 문학 전통 속에서 바보 인물을 살펴봄으로서 전통의 계승에서 성석제의 바보인물은 어떤 전래과정을 거쳐 왔는지 살펴 볼 수 있다. Ⅲ장에서는 전통의 계승으로서 이어져 온 성석제 소설의 바보 인물을 살펴본다. 성석제 소설에서의 바보 인물을 살펴보기 위해서 다양한 ‘마이너리티’의 군상들 중에서 ‘황만근’과 ‘남가이’를 대표로 하여 성석제의 소설 속에 등장하는 바보 인물들을 크게 평균에 모자라는 바보 인물과 한 부분이 특화되어 비범해진 인물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Ⅳ장에서는 평균에 모자라는 바보 인물은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의 ‘황만근’을 통해서 살펴본다. 작가는 생김새나 하는 행동 나아가 이름과 별명까지도 바보임을 알아볼 수 있는 인물을 내세워서 웃음을 준다. 그러나 웃음을 주는 소재로서 바보의 역할이 끝은 아니다. 바보의 순수하고 우직한 삶을 통해서 삶의 여유와 소박한 진리, 그리고 참 인간의 모습을 웃음과 함께 보여준다. Ⅴ장에서는 한 부분이 특화된 비범함을 보이는 바보 인물은 「천하제일 남가이」의 ‘남가이’를 통해서 살펴본다. 사전적 의미로서 바보라 볼 수 있는 인물은 아니지만 평범하지도 비범하지도 않은 출생과 초등학교 밖에 다니지 못했지만 삶 속에서 드러나는 외모와 특별한 향으로 드러나는 비범함을 지닌 바보인물이다. 한 부분이 특화된 비범함을 지닌 바보 인물 역시 웃음을 주는 것과 동시에 사회적 신분 질서와 현실 세계의 가치를 마음껏 우롱한다. 성석제는 바보 인물들을 내세워서 때로는 어리석음으로 때로는 비범함으로 웃음을 유도한 이면에 숨어있는 삶의 진실과 인간의 본질, 그리고 현실의 진정성을 살펴본다. 성석제의 상상력은 막힌 데가 없고 자유롭다. 그 자유분방함 속의 진실이 더욱 빛을 발한다. 웃음 뒤의 조소, ...
독자가 소설을 대하면서 가장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소설 속의 주인공에 대해서이다. 작품 속에서 인물은 상호 관계를 맺으면서 인간적 관심사나 시대적․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문제점을 제기하기도 하고 어떤 해결 방안을 내놓기도 한다. 그리고 독자는 그런 인물의 행위나 사고가 합당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판단을 내리기도 하는데 그 판단이 곧 작품에 대한 평가로 이어지게 된다. 그런 점에서 독자가 소설에 대해 가지는 관심은 곧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관심이라 할 수 있다. 성석제가 즐겨 다루는 인물은 이른바 ‘마이너리티’의 군상들이다. 성석제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깡패, 팔푼이, 백수건달, 무능한 지식인, 괴력의 소유자, 춤꾼, 도박꾼 등 건전한 생활과는 거리가 있다. 어찌 보면 평균에 모자라거나 한 부분이 특화되어 비범해진 인물들이다. 그들이 엮어 가는 삶 또한 질서와 안정과는 거리가 멀고 혼돈스럽고 뒤엉킨 행로를 거치고 있다. 성석제는 이들의 평범하지 않은 삶에 초점을 맞추며, 우리의 삶의 불의와 진리를 능청스럽게 이야기 하고 있다. 평범하지 않지도 않고 오히려 독자보다 열등하게만 보여지는 인물들을 통해서 작품 속에서 솟아나는 따뜻한 인간미를 드러내고 때론 세상에 대한 올곧은 비판을 드러내기도 한다. 성석제 소설에서 즐겨 다루는 ‘마이너리티’의 군상들 중 ‘황만근’과 ‘남가이’라는 평범하지 못한 인물을 살펴봄으로서 바보가 사라져가는 시대에 바보들이 가지는 인간적인 순수함과 선함으로 위선과 이기심으로 가득 찬 ‘메이저리티’에 대한 엄숙하지 않고 웃음과 함께하는 은근한 비판을 살펴보려고 한다. Ⅱ장에서는 고전-현대문학의 연속성 위에서 우리 고전 문학부터 내려오는 바보 인물에 대해 살펴본다. 바보 인물을 유형화하는데 가장 손쉽게 살펴볼 수 있는 에이론(eiron)과 알라존(alazon)이라는 유형이 있다. 그러나 서구식의 분류 말고 한국적 전통에 근거한 바보 인물 분류를 제시한 한만수(1991)의 바보인물 유형분류를 참고하여 우리 문학 전통 속에서 바보 인물을 살펴봄으로서 전통의 계승에서 성석제의 바보인물은 어떤 전래과정을 거쳐 왔는지 살펴 볼 수 있다. Ⅲ장에서는 전통의 계승으로서 이어져 온 성석제 소설의 바보 인물을 살펴본다. 성석제 소설에서의 바보 인물을 살펴보기 위해서 다양한 ‘마이너리티’의 군상들 중에서 ‘황만근’과 ‘남가이’를 대표로 하여 성석제의 소설 속에 등장하는 바보 인물들을 크게 평균에 모자라는 바보 인물과 한 부분이 특화되어 비범해진 인물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Ⅳ장에서는 평균에 모자라는 바보 인물은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의 ‘황만근’을 통해서 살펴본다. 작가는 생김새나 하는 행동 나아가 이름과 별명까지도 바보임을 알아볼 수 있는 인물을 내세워서 웃음을 준다. 그러나 웃음을 주는 소재로서 바보의 역할이 끝은 아니다. 바보의 순수하고 우직한 삶을 통해서 삶의 여유와 소박한 진리, 그리고 참 인간의 모습을 웃음과 함께 보여준다. Ⅴ장에서는 한 부분이 특화된 비범함을 보이는 바보 인물은 「천하제일 남가이」의 ‘남가이’를 통해서 살펴본다. 사전적 의미로서 바보라 볼 수 있는 인물은 아니지만 평범하지도 비범하지도 않은 출생과 초등학교 밖에 다니지 못했지만 삶 속에서 드러나는 외모와 특별한 향으로 드러나는 비범함을 지닌 바보인물이다. 한 부분이 특화된 비범함을 지닌 바보 인물 역시 웃음을 주는 것과 동시에 사회적 신분 질서와 현실 세계의 가치를 마음껏 우롱한다. 성석제는 바보 인물들을 내세워서 때로는 어리석음으로 때로는 비범함으로 웃음을 유도한 이면에 숨어있는 삶의 진실과 인간의 본질, 그리고 현실의 진정성을 살펴본다. 성석제의 상상력은 막힌 데가 없고 자유롭다. 그 자유분방함 속의 진실이 더욱 빛을 발한다. 웃음 뒤의 조소, 비틀림 속이 올곧음, 마치 봉산탈춤 같은 전통적인 마당극을 관람하듯 구수한 추임새 같은 리듬이 곁들여져 있는 작품이 주는 삶의 회한과 세상에 대한 조망을 살펴볼 것이다.
독자가 소설을 대하면서 가장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소설 속의 주인공에 대해서이다. 작품 속에서 인물은 상호 관계를 맺으면서 인간적 관심사나 시대적․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문제점을 제기하기도 하고 어떤 해결 방안을 내놓기도 한다. 그리고 독자는 그런 인물의 행위나 사고가 합당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판단을 내리기도 하는데 그 판단이 곧 작품에 대한 평가로 이어지게 된다. 그런 점에서 독자가 소설에 대해 가지는 관심은 곧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관심이라 할 수 있다. 성석제가 즐겨 다루는 인물은 이른바 ‘마이너리티’의 군상들이다. 성석제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깡패, 팔푼이, 백수건달, 무능한 지식인, 괴력의 소유자, 춤꾼, 도박꾼 등 건전한 생활과는 거리가 있다. 어찌 보면 평균에 모자라거나 한 부분이 특화되어 비범해진 인물들이다. 그들이 엮어 가는 삶 또한 질서와 안정과는 거리가 멀고 혼돈스럽고 뒤엉킨 행로를 거치고 있다. 성석제는 이들의 평범하지 않은 삶에 초점을 맞추며, 우리의 삶의 불의와 진리를 능청스럽게 이야기 하고 있다. 평범하지 않지도 않고 오히려 독자보다 열등하게만 보여지는 인물들을 통해서 작품 속에서 솟아나는 따뜻한 인간미를 드러내고 때론 세상에 대한 올곧은 비판을 드러내기도 한다. 성석제 소설에서 즐겨 다루는 ‘마이너리티’의 군상들 중 ‘황만근’과 ‘남가이’라는 평범하지 못한 인물을 살펴봄으로서 바보가 사라져가는 시대에 바보들이 가지는 인간적인 순수함과 선함으로 위선과 이기심으로 가득 찬 ‘메이저리티’에 대한 엄숙하지 않고 웃음과 함께하는 은근한 비판을 살펴보려고 한다. Ⅱ장에서는 고전-현대문학의 연속성 위에서 우리 고전 문학부터 내려오는 바보 인물에 대해 살펴본다. 바보 인물을 유형화하는데 가장 손쉽게 살펴볼 수 있는 에이론(eiron)과 알라존(alazon)이라는 유형이 있다. 그러나 서구식의 분류 말고 한국적 전통에 근거한 바보 인물 분류를 제시한 한만수(1991)의 바보인물 유형분류를 참고하여 우리 문학 전통 속에서 바보 인물을 살펴봄으로서 전통의 계승에서 성석제의 바보인물은 어떤 전래과정을 거쳐 왔는지 살펴 볼 수 있다. Ⅲ장에서는 전통의 계승으로서 이어져 온 성석제 소설의 바보 인물을 살펴본다. 성석제 소설에서의 바보 인물을 살펴보기 위해서 다양한 ‘마이너리티’의 군상들 중에서 ‘황만근’과 ‘남가이’를 대표로 하여 성석제의 소설 속에 등장하는 바보 인물들을 크게 평균에 모자라는 바보 인물과 한 부분이 특화되어 비범해진 인물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Ⅳ장에서는 평균에 모자라는 바보 인물은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의 ‘황만근’을 통해서 살펴본다. 작가는 생김새나 하는 행동 나아가 이름과 별명까지도 바보임을 알아볼 수 있는 인물을 내세워서 웃음을 준다. 그러나 웃음을 주는 소재로서 바보의 역할이 끝은 아니다. 바보의 순수하고 우직한 삶을 통해서 삶의 여유와 소박한 진리, 그리고 참 인간의 모습을 웃음과 함께 보여준다. Ⅴ장에서는 한 부분이 특화된 비범함을 보이는 바보 인물은 「천하제일 남가이」의 ‘남가이’를 통해서 살펴본다. 사전적 의미로서 바보라 볼 수 있는 인물은 아니지만 평범하지도 비범하지도 않은 출생과 초등학교 밖에 다니지 못했지만 삶 속에서 드러나는 외모와 특별한 향으로 드러나는 비범함을 지닌 바보인물이다. 한 부분이 특화된 비범함을 지닌 바보 인물 역시 웃음을 주는 것과 동시에 사회적 신분 질서와 현실 세계의 가치를 마음껏 우롱한다. 성석제는 바보 인물들을 내세워서 때로는 어리석음으로 때로는 비범함으로 웃음을 유도한 이면에 숨어있는 삶의 진실과 인간의 본질, 그리고 현실의 진정성을 살펴본다. 성석제의 상상력은 막힌 데가 없고 자유롭다. 그 자유분방함 속의 진실이 더욱 빛을 발한다. 웃음 뒤의 조소, 비틀림 속이 올곧음, 마치 봉산탈춤 같은 전통적인 마당극을 관람하듯 구수한 추임새 같은 리듬이 곁들여져 있는 작품이 주는 삶의 회한과 세상에 대한 조망을 살펴볼 것이다.
As reader reads novel, it is about hero of novel inside to pay best attention. As character forms corelation within work, own institute problem and pay what solution naturally about personal concerns or social problem. And the estimation is been connected soon by assessment for work though own make ...
As reader reads novel, it is about hero of novel inside to pay best attention. As character forms corelation within work, own institute problem and pay what solution naturally about personal concerns or social problem. And the estimation is been connected soon by assessment for work though own make judgment naturally at ocean about reader is not so if such person's action or accident is fit. Interest which reader has about novel in terms of do can be interest about character who appear soon within novel. Characters who Sung Suck-jae handles often is large group of peoples of so-called 'Minority'. Characters who appear within Sung Suck-jae's work are distance with wholesome life such as hoodlum, fool, out-and-out libertine, incompetent highbrow, owner of marvelous strength, dancer, gambler. If see how, is persons who is remarkable because segment that is lack in equilibrium is preceded. Distance far and confused with life and order and stability which they plait and is flowing road that get entangled. Sung Suck-jae focuses in their unusual life, and talk our injustice and truth of life as is sly. Show warm humanity that spout within work through persons who is seen more basely than reader without being unusual preferably and upright critique for the world sometimes. I try to examine polite criticism that do great drought with laugh without being grave to 'Majority' that fill with hypocrisy and egoistic mind personal dewiness and is good of fools in age that fool disappears by examining person who is not ordinary of 'Hwang Man-geun' and 'Nam Ga-i' out of large group of peoples of 'Minority' that handle often in altar stone ancestor memorial service novel. In Chapter Ⅱ, examine about fool character coming from our classic literature on consecutiveness of old book - current literature. There is type of eiron and alazon that can examine most easily to typify fool character. But, Sung Suck-jae's fool character can observe via what transmission process came in succession of tradition by refers to Han Man-su (1991) fool character type classification that present fool character category that is based in korean heritage instead of classification of western-style and examines fool character in our literature tradition. In Chapter Ⅲ, examine fool character of Sung Suck-jae novel persisting as succession of tradition. Can watch to two categories of fool characters who does 'Hwang Man-geun' and 'Nam Ga-i' as representative among large group of peoples of various 'Minority' to examine fool character in Sung Suck-jae novel and appears within Sung Suck-jae's novel are a fool character who is a hat in equilibrium greatly and person who is remarkable because a segment is preceded. In Chapter Ⅳ, than average lackinger fool character 「Hwang Man-geun spoke like this」of through 'Hwang Man-geun' examine. Writer suggests person who can recognize advances personal appearance and action and is a fool to a name and nickname and gives laugh. But, fool's role is not end as site that give laugh. Composure and maltreating truth of life through fool's is pureis stupid life, and show human's image with laugh very. In Chapter Ⅴ, a part fool person who is shown precede prodigiousness through 'Nam Ga-i' of 「unique Nam Ga-i」examine. As lexical meaning, is not character who can see fool but is not ordinary and did not go outside birth and elementary school which is not remarkable. But, is a fool character who retain prodigiousness detected to appearance and special perfume detected within life. A part mocks social position order and actuality world value wholeheartedly moment fool character who retain precede prodigiousness gives laugh. Sung Suck-jae examines truth of life and human's essence, and actual sincerity that hide on two faces that suggests fool persons and drives laugh by prodigiousness sometimes by absurdity sometimes. Sung Suck-jae's imagination is no partitioned place and is free. Is liberal truth of inside more radiate. That laugh back sardonic smile, tortuousness atonement is upright, rhythm such as pleasant ‘Chuimsae’ may examine fowling net for remorse and world of life that work that is garnished gives as see traditional ‘Madanggeuk’ such as ‘Pongsan T'alch'um’.
As reader reads novel, it is about hero of novel inside to pay best attention. As character forms corelation within work, own institute problem and pay what solution naturally about personal concerns or social problem. And the estimation is been connected soon by assessment for work though own make judgment naturally at ocean about reader is not so if such person's action or accident is fit. Interest which reader has about novel in terms of do can be interest about character who appear soon within novel. Characters who Sung Suck-jae handles often is large group of peoples of so-called 'Minority'. Characters who appear within Sung Suck-jae's work are distance with wholesome life such as hoodlum, fool, out-and-out libertine, incompetent highbrow, owner of marvelous strength, dancer, gambler. If see how, is persons who is remarkable because segment that is lack in equilibrium is preceded. Distance far and confused with life and order and stability which they plait and is flowing road that get entangled. Sung Suck-jae focuses in their unusual life, and talk our injustice and truth of life as is sly. Show warm humanity that spout within work through persons who is seen more basely than reader without being unusual preferably and upright critique for the world sometimes. I try to examine polite criticism that do great drought with laugh without being grave to 'Majority' that fill with hypocrisy and egoistic mind personal dewiness and is good of fools in age that fool disappears by examining person who is not ordinary of 'Hwang Man-geun' and 'Nam Ga-i' out of large group of peoples of 'Minority' that handle often in altar stone ancestor memorial service novel. In Chapter Ⅱ, examine about fool character coming from our classic literature on consecutiveness of old book - current literature. There is type of eiron and alazon that can examine most easily to typify fool character. But, Sung Suck-jae's fool character can observe via what transmission process came in succession of tradition by refers to Han Man-su (1991) fool character type classification that present fool character category that is based in korean heritage instead of classification of western-style and examines fool character in our literature tradition. In Chapter Ⅲ, examine fool character of Sung Suck-jae novel persisting as succession of tradition. Can watch to two categories of fool characters who does 'Hwang Man-geun' and 'Nam Ga-i' as representative among large group of peoples of various 'Minority' to examine fool character in Sung Suck-jae novel and appears within Sung Suck-jae's novel are a fool character who is a hat in equilibrium greatly and person who is remarkable because a segment is preceded. In Chapter Ⅳ, than average lackinger fool character 「Hwang Man-geun spoke like this」of through 'Hwang Man-geun' examine. Writer suggests person who can recognize advances personal appearance and action and is a fool to a name and nickname and gives laugh. But, fool's role is not end as site that give laugh. Composure and maltreating truth of life through fool's is pureis stupid life, and show human's image with laugh very. In Chapter Ⅴ, a part fool person who is shown precede prodigiousness through 'Nam Ga-i' of 「unique Nam Ga-i」examine. As lexical meaning, is not character who can see fool but is not ordinary and did not go outside birth and elementary school which is not remarkable. But, is a fool character who retain prodigiousness detected to appearance and special perfume detected within life. A part mocks social position order and actuality world value wholeheartedly moment fool character who retain precede prodigiousness gives laugh. Sung Suck-jae examines truth of life and human's essence, and actual sincerity that hide on two faces that suggests fool persons and drives laugh by prodigiousness sometimes by absurdity sometimes. Sung Suck-jae's imagination is no partitioned place and is free. Is liberal truth of inside more radiate. That laugh back sardonic smile, tortuousness atonement is upright, rhythm such as pleasant ‘Chuimsae’ may examine fowling net for remorse and world of life that work that is garnished gives as see traditional ‘Madanggeuk’ such as ‘Pongsan T'alch'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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