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석제 소설에 나타난 인물 유형 연구
Study about types of characters from novels written by Sung Suck-jae

한국어문학연구 = The Research o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42, 2004년, pp.293 - 311  

안남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성석제는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천얘윤락」「천하제일 남가이」「책」「욕탕의 여인들」「꽃의 피 , 피의 꽃」 등의 작품들을 통하여 똑똑하고 잘 나가는 기득권 층의 이야기가 아닌 바보들, 그 중에는 외곬수, 말더듬이, 게으름뱅이, 노름쟁이, 바람둥이등 못난이들의 삶의 파노라마를 이야기하고자 했다. 억세게도 운이 없는 사람들, 게다가 지능이나 행동거지조차 모자라서 주목받지 못하는 소외된 사람들의 인생행로의 고단함을 배경으로 요절복통할만한 황당무계한 내용을 겹쳐놓음으로써 소설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그러나 이렇듯 모자라고 덜 떨어져서 매사 남들에게 뒤쳐지고 있지만 이들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간적인 순수함과 선함을 통해서, 위선과 이기심으로 가득 찬 기득권 층에 대한 은근한 비판을 숨기지 않는다. 작가는 못나고 이지러지고 게다가 가진 것이 없는 자들에게 연민과 애정을 끊임없이 보여주고 있다. 이들에 대한 관심은 이들 계층에 대한 억압과 착취를 행하는 계층에 대한 올곧은 비판을 숨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성석제란 작가는 권위나 위엄으로 무장하여 독자들을 피곤하게 만들지 않는다. 독자들이 간장에서 헤어나 허허 실실한 웃음 속에서 작품의 진정성을 찾음 수 있도록 곳곳에 웃음과 자각이란 장치를 설치해 놓았다. 실컷 웃다가 문득 깨닫게 되는 그 무엇을 작가는 진정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ng Suck-jae wanted to reveal panoramas of life, not from smart and eminent people with vested rights, but from fools, asses like people with single-track-mind, stutterers, idlers, gamblers, playboys through his works, Hwang man-geun spoke so, horizon ruin, the best man Nam ga-i, a rook, woman of b...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