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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의 텍스트 언어학적 분석 :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백순봉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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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란 대중들에게 전하려는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텍스트의 일종이다. 이 본문에서는 공익광고중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한 공익광고를 연구한 것이다. 이 인쇄공익광고는 선전과 구분되어 공공성의 원리에 입각한 대중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 볼 수 있다. 이 인쇄광고는 한 모델을 중심으로 말이나 시각을 통한 기업광고가 아닌 만큼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를 통한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있는 광고이다. 예를 들어 화장품광고의 텍스트와 인쇄광고의 텍스트 구조를 살펴본다면 화장품을 광고하는 텍스트는 하나의 큰 텍스트 안에 화장품이 가장자리를 포함하면서 한쪽엔 그 화장품을 선전하는 회사의 이름이 부각될 것이다. 하지만 인쇄광고의 경우 전하려는 메시지가 있는 그림광고 텍스트가 전체적인 바탕을 이루는 한편 알맞은 위치에 언어 텍스트가 그 그림을 보완한다. 이를 전하려는 광고의 주체는 크게 부각 되지 않는 것이다. 이처럼 인쇄광고는 다른 광고의 텍스트와는 전혀 다른 방향의 메시지를 안고 있는 것이다. 이 인쇄광고의 효과를 살펴보면 세 가지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첫 번째로 언어 텍스트에 비중을 두는 인쇄광고인데, 이는 그림과 언어 텍스트가 구조를 이루었지만, 그림이 아닌 언어텍스트에 중점을 둔 형태이다. 그림 텍스트를 통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불분명하면서 언어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메시지 전달에 큰 힘을 싣고 있기 때문에 언어 텍스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형태이다. 두 번째로 그림 텍스트이다. 이는 그림 텍스트가 하나의 큰 메시지로 전달되기 때문에 언어 텍스트가 없어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세 번째로 언어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가 하나의 큰 텍스트를 이루는 것이다. 그림과 언어 텍스트를 별개로 구분한다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명확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합하여 만든 형태이다. 이 세 가지 형태의 텍스트중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다만 그 형태나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유형에 따라 구분지어질 뿐이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순봉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3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415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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