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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 언어의 화행 양상 원문보기


한은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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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공익광고에 나타난 화행의 양상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언어를 통해 광고주가 발화하는 것을 발화 행위로 보고, 발화된 언어가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발화자의 의도가 수반되어 있는 것을 발화 수반 행위로 간주한다. 청자는 발화된 상황을 이해하여 자신의 행동에 변화를 갖게 되면 발화 영향 행위와 광고의 효과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본다. 이에 본 논고는 공익광고의 발화 행위 실현이 화용적으로 의미 해석이 가능하다고 규정하여 공익광고가 화행을 실현하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발화자가 발화 행위를 수행할 때 나타나는 화행 양상을 살피고자 한 것이다. 공익광고는 주제가 정해져 있다는 한계성 때문에 발화 행위 시에 받아들이는 청자의 입장에서는 항상 같다는 이미지를 떨칠 수 없을 것이다. 청자가 조금이나마 다르게 느끼고 이해하는 것은 바로 화행의 표현으로 인한 상이함을 가지는 데에서 기인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이 논문은 공익광고를 그 대상으로 삼아 주제에 따라 화행의 양상이 각각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보고 전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언급하고, 전체적인 연구 방향을 제시 하였다. 그리고 공익광고의 화행과 관련하여 국내의 기존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Ⅱ장에서는 화행의 개념을 제시하고 공익광고 화행 양상의 필요성에 대한 본고의 입장을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공익광고의 형식 및 내용적 특징에 따른 화행 양상을 다루고 있다. 그 형식적 특징으로는 표제, 본문, 슬로건이 있고, 내용적 특징으로는 문제제기, 상황설명, 해결책 제시, 주제 강조로 나뉜다. 내용적 특징보다는 형식적 특징에 중점을 두어 화행의 양상을 살피고 있다. 표제는 주로 [진술], [주장]화행이, 본문은 다양한 화행이 실현되고, 슬로건은 [주장]으로 나타났다. 문장의 유형은 평서문, 의문문, 청유문, 명령문의 순서로 나타났다. Ⅳ장에서는 공익광고의 화맥에 따른 화행 양상에서는 세 가지로 구분하여 연구 하였다. 하나는 표제와 슬로건 관계에 따른 화행 양상이다. 표제가 [주장]일 때, 슬로건의 화행은 [주장]과 [요청]화행이 나타났고, 표제가 [진술]일 때, 슬로건에 [주장]화행이 실현되었다. 다른 하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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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udy appears aspects of the Speech-act in the public campaign advertisement. Locutionary act is that advertiser speaks through language , illocutionary act is that has a message and intention by spoken. Listeners understand the spoken situation by the change in his behavior when you have pe...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은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전혜영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13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698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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