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란 대중들에게 전하려는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텍스트의 일종이다. 이 본문에서는 공익광고중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한 공익광고를 연구한 것이다. 이 인쇄공익광고는 선전과 구분되어 공공성의 원리에 입각한 대중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 볼 수 있다. 이 인쇄광고는 한 모델을 중심으로 말이나 시각을 통한 기업광고가 아닌 만큼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를 통한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있는 광고이다. 예를 들어 화장품광고의 텍스트와 인쇄광고의 텍스트 구조를 살펴본다면 화장품을 광고하는 텍스트는 하나의 큰 텍스트 안에 화장품이 가장자리를 포함하면서 한쪽엔 그 화장품을 선전하는 회사의 이름이 부각될 것이다. 하지만 인쇄광고의 경우 전하려는 메시지가 있는 그림광고 텍스트가 전체적인 바탕을 이루는 한편 알맞은 위치에 언어 텍스트가 그 그림을 보완한다. 이를 전하려는 광고의 주체는 크게 부각 되지 않는 것이다. 이처럼 인쇄광고는 다른 광고의 텍스트와는 전혀 다른 방향의 메시지를 안고 있는 것이다. 이 인쇄광고의 효과를 살펴보면 세 가지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첫 번째로 언어 텍스트에 비중을 두는 인쇄광고인데, 이는 그림과 언어 텍스트가 구조를 이루었지만, 그림이 아닌 언어텍스트에 중점을 둔 형태이다. 그림 텍스트를 통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불분명하면서 언어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메시지 전달에 큰 힘을 싣고 있기 때문에 언어 텍스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형태이다. 두 번째로 그림 텍스트이다. 이는 그림 텍스트가 하나의 큰 메시지로 전달되기 때문에 언어 텍스트가 없어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세 번째로 언어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가 하나의 큰 텍스트를 이루는 것이다. 그림과 언어 텍스트를 별개로 구분한다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명확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합하여 만든 형태이다. 이 세 가지 형태의 텍스트중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다만 그 형태나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유형에 따라 구분지어질 뿐이다. ...
공익광고란 대중들에게 전하려는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텍스트의 일종이다. 이 본문에서는 공익광고중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한 공익광고를 연구한 것이다. 이 인쇄공익광고는 선전과 구분되어 공공성의 원리에 입각한 대중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 볼 수 있다. 이 인쇄광고는 한 모델을 중심으로 말이나 시각을 통한 기업광고가 아닌 만큼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를 통한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있는 광고이다. 예를 들어 화장품광고의 텍스트와 인쇄광고의 텍스트 구조를 살펴본다면 화장품을 광고하는 텍스트는 하나의 큰 텍스트 안에 화장품이 가장자리를 포함하면서 한쪽엔 그 화장품을 선전하는 회사의 이름이 부각될 것이다. 하지만 인쇄광고의 경우 전하려는 메시지가 있는 그림광고 텍스트가 전체적인 바탕을 이루는 한편 알맞은 위치에 언어 텍스트가 그 그림을 보완한다. 이를 전하려는 광고의 주체는 크게 부각 되지 않는 것이다. 이처럼 인쇄광고는 다른 광고의 텍스트와는 전혀 다른 방향의 메시지를 안고 있는 것이다. 이 인쇄광고의 효과를 살펴보면 세 가지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첫 번째로 언어 텍스트에 비중을 두는 인쇄광고인데, 이는 그림과 언어 텍스트가 구조를 이루었지만, 그림이 아닌 언어텍스트에 중점을 둔 형태이다. 그림 텍스트를 통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불분명하면서 언어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메시지 전달에 큰 힘을 싣고 있기 때문에 언어 텍스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형태이다. 두 번째로 그림 텍스트이다. 이는 그림 텍스트가 하나의 큰 메시지로 전달되기 때문에 언어 텍스트가 없어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세 번째로 언어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가 하나의 큰 텍스트를 이루는 것이다. 그림과 언어 텍스트를 별개로 구분한다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명확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합하여 만든 형태이다. 이 세 가지 형태의 텍스트중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다만 그 형태나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유형에 따라 구분지어질 뿐이다. 이 중 언어 텍스트는 다양한 표현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를 나누어 설명하자면 두운과 모운, 각운의 효과나 나타나는 운율적 효과, 비슷한 문구를 나란히 배열하는 대구적 표현, 그리고 반대의 의미를 담고 있는 대조적 표현, 어떤 사물을 그대로 표현하지 않고 다른 사물에 비교하여 설명하는 비유적 표현, 다음을 연상케 하는 생략적 표현, 두세 번 이야기 함으로써 대중들에게 오래 기억에 남게 하는 반복적 표현, 실제와는 다른 과장된 표현, 마지막으로 독특한 표현이 패러디를 볼 수 있다. 이 모든 표현들은 광고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언어 텍스트의 특징이다. 대중들에게 쉽고 정확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 다양한 표현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인쇄광고에서는 구조상 그림 텍스트를 제외한 언어 텍스트에는 표제와 부표제가 사용 되었다. 이는 두 가지를 꼭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완성된 텍스트의 이미지에 따라 그림 텍스트로만 사용될 수도 있고, 언어 텍스트와 함께 쓰일 경우가 있는데 언어 텍스트에도 표제가 사용될 경우 표제와 부표제가 같이 사용될 경우도 있고, 그 쓰임에 따라서는 표제와 부표제 그리고 본문이 함께 쓰이는 경우가 있다. 이는 그림 텍스트만큼 언어 텍스트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여기의 부표제는 표제의 내용을 더하는 역활을 하고, 본문은 이를 자세히 설명하여 대중들의 정확한 이해를 하게끔 도와준다. 이렇게 다양하게 쓰이는 표제, 부표제, 본문에서도 다양한 언어학적 표현이 사용되었다. 이 본문에서는 종결형에 쓰이는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 감탄문을 살펴보았는데, 표제의 경우 평서문과 의문문이 많이 사용되었다. 이는 강요나 자신의 주장이 들어가지 않은 평서문과 물음을 주고 답을 연상케 하는 의문문이 인쇄광고에서는 주로 쓰이는 문장법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본문에도 마찬가지로 종결형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표제와 같은 평서문과 의문문이 많이 쓰였다. 이처럼 대중들과의 대화는 일반적이지만, 강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서 많은 표현 효과가 사용되었지만, 광고라는 이미지에 맞게 자신의 주장이나 강요를 통한 언어 메시지보다는 부드럽고 혹은 호기심을 줄 수 있는 평서문과 의문문이 많이 사용된 것이다. 인쇄광고는 텔레비전이나 직접대화가 아닌 만큼 시각적인 효과를 중시하는 광고이다. 이에 맞는 그림과 언어 텍스트를 선택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 대중들과 대화를 하는 것이다. 이 대중과의 대화는 언어 텍스트를 통해 전달되는 것이고, 이 언어 텍스트에는 다양한 표현 기법을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대중과의 대화에 언어적 표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좀 더 연구하여 다양한 표현효과가 사용되고 쓰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공익광고란 대중들에게 전하려는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텍스트의 일종이다. 이 본문에서는 공익광고중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한 공익광고를 연구한 것이다. 이 인쇄공익광고는 선전과 구분되어 공공성의 원리에 입각한 대중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 볼 수 있다. 이 인쇄광고는 한 모델을 중심으로 말이나 시각을 통한 기업광고가 아닌 만큼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를 통한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있는 광고이다. 예를 들어 화장품광고의 텍스트와 인쇄광고의 텍스트 구조를 살펴본다면 화장품을 광고하는 텍스트는 하나의 큰 텍스트 안에 화장품이 가장자리를 포함하면서 한쪽엔 그 화장품을 선전하는 회사의 이름이 부각될 것이다. 하지만 인쇄광고의 경우 전하려는 메시지가 있는 그림광고 텍스트가 전체적인 바탕을 이루는 한편 알맞은 위치에 언어 텍스트가 그 그림을 보완한다. 이를 전하려는 광고의 주체는 크게 부각 되지 않는 것이다. 이처럼 인쇄광고는 다른 광고의 텍스트와는 전혀 다른 방향의 메시지를 안고 있는 것이다. 이 인쇄광고의 효과를 살펴보면 세 가지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첫 번째로 언어 텍스트에 비중을 두는 인쇄광고인데, 이는 그림과 언어 텍스트가 구조를 이루었지만, 그림이 아닌 언어텍스트에 중점을 둔 형태이다. 그림 텍스트를 통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불분명하면서 언어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메시지 전달에 큰 힘을 싣고 있기 때문에 언어 텍스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형태이다. 두 번째로 그림 텍스트이다. 이는 그림 텍스트가 하나의 큰 메시지로 전달되기 때문에 언어 텍스트가 없어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세 번째로 언어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가 하나의 큰 텍스트를 이루는 것이다. 그림과 언어 텍스트를 별개로 구분한다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명확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합하여 만든 형태이다. 이 세 가지 형태의 텍스트중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다만 그 형태나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유형에 따라 구분지어질 뿐이다. 이 중 언어 텍스트는 다양한 표현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를 나누어 설명하자면 두운과 모운, 각운의 효과나 나타나는 운율적 효과, 비슷한 문구를 나란히 배열하는 대구적 표현, 그리고 반대의 의미를 담고 있는 대조적 표현, 어떤 사물을 그대로 표현하지 않고 다른 사물에 비교하여 설명하는 비유적 표현, 다음을 연상케 하는 생략적 표현, 두세 번 이야기 함으로써 대중들에게 오래 기억에 남게 하는 반복적 표현, 실제와는 다른 과장된 표현, 마지막으로 독특한 표현이 패러디를 볼 수 있다. 이 모든 표현들은 광고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언어 텍스트의 특징이다. 대중들에게 쉽고 정확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 다양한 표현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인쇄광고에서는 구조상 그림 텍스트를 제외한 언어 텍스트에는 표제와 부표제가 사용 되었다. 이는 두 가지를 꼭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완성된 텍스트의 이미지에 따라 그림 텍스트로만 사용될 수도 있고, 언어 텍스트와 함께 쓰일 경우가 있는데 언어 텍스트에도 표제가 사용될 경우 표제와 부표제가 같이 사용될 경우도 있고, 그 쓰임에 따라서는 표제와 부표제 그리고 본문이 함께 쓰이는 경우가 있다. 이는 그림 텍스트만큼 언어 텍스트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여기의 부표제는 표제의 내용을 더하는 역활을 하고, 본문은 이를 자세히 설명하여 대중들의 정확한 이해를 하게끔 도와준다. 이렇게 다양하게 쓰이는 표제, 부표제, 본문에서도 다양한 언어학적 표현이 사용되었다. 이 본문에서는 종결형에 쓰이는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 감탄문을 살펴보았는데, 표제의 경우 평서문과 의문문이 많이 사용되었다. 이는 강요나 자신의 주장이 들어가지 않은 평서문과 물음을 주고 답을 연상케 하는 의문문이 인쇄광고에서는 주로 쓰이는 문장법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본문에도 마찬가지로 종결형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표제와 같은 평서문과 의문문이 많이 쓰였다. 이처럼 대중들과의 대화는 일반적이지만, 강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서 많은 표현 효과가 사용되었지만, 광고라는 이미지에 맞게 자신의 주장이나 강요를 통한 언어 메시지보다는 부드럽고 혹은 호기심을 줄 수 있는 평서문과 의문문이 많이 사용된 것이다. 인쇄광고는 텔레비전이나 직접대화가 아닌 만큼 시각적인 효과를 중시하는 광고이다. 이에 맞는 그림과 언어 텍스트를 선택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 대중들과 대화를 하는 것이다. 이 대중과의 대화는 언어 텍스트를 통해 전달되는 것이고, 이 언어 텍스트에는 다양한 표현 기법을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대중과의 대화에 언어적 표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좀 더 연구하여 다양한 표현효과가 사용되고 쓰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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