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ing" on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achievement원문보기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이란, 같은 연령의 학습자가 튜터와 튜티의 역할을 맡아 질문과 대답하는 협력학습이다. 이 연구는 학생이 수업에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어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지식을 구성하도록 구조화된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비판적 사고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비판적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은 학습자의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설정된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인천 시내에 위치한 G초등학교 4학년 7개 학급 중 연구자가 담임한 실험집단과 비판적 사고기능,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예비 검사 결과 동질적인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 문제Ⅲ의 검증을 위해 기존에 실시하였던 2007학년도 사회 성취도 평가 3개를 근거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상·하위 약40%씩 구분하여 집단 편성을 마쳤다. 연구의 적용 교과는 4학년 2학기 사회과로 한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 적용한 수업을 2007년 11월 12일부터 12월 26일까지 총 7주간 17차시에 걸쳐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전통적인 교수-학습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가 끝난 후에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 사후 검사를 통해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이란, 같은 연령의 학습자가 튜터와 튜티의 역할을 맡아 질문과 대답하는 협력학습이다. 이 연구는 학생이 수업에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어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지식을 구성하도록 구조화된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비판적 사고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비판적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은 학습자의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설정된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인천 시내에 위치한 G초등학교 4학년 7개 학급 중 연구자가 담임한 실험집단과 비판적 사고기능,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예비 검사 결과 동질적인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 문제Ⅲ의 검증을 위해 기존에 실시하였던 2007학년도 사회 성취도 평가 3개를 근거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상·하위 약40%씩 구분하여 집단 편성을 마쳤다. 연구의 적용 교과는 4학년 2학기 사회과로 한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 적용한 수업을 2007년 11월 12일부터 12월 26일까지 총 7주간 17차시에 걸쳐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전통적인 교수-학습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가 끝난 후에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 사후 검사를 통해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 간에는 p<.05수준에서 비판적 사고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이 전통적인 교수-학습보다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 둘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 간에는 p<.05수준에서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이 전통적인 교수-학습보다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 셋째,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의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영향은 다음과 같았다. 비판적 사고기능은 학업성취 수준에 상관없이 상·하위집단 모두 향상되었고, 비판적 사고성향의 경우에는 상위집단은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으나, 하위집단은 p<.05수준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업성취도는 학업성취 수준에 관계없이 상·하위집단 모두 향상되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은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과 학업성취도에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면, 비판적 사고기능은 상·하위집단 모두에게, 비판적 사고성향은 하위집단에게, 학업성취도는 상·하위집단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이란, 같은 연령의 학습자가 튜터와 튜티의 역할을 맡아 질문과 대답하는 협력학습이다. 이 연구는 학생이 수업에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어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지식을 구성하도록 구조화된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비판적 사고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비판적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은 학습자의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설정된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인천 시내에 위치한 G초등학교 4학년 7개 학급 중 연구자가 담임한 실험집단과 비판적 사고기능,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예비 검사 결과 동질적인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 문제Ⅲ의 검증을 위해 기존에 실시하였던 2007학년도 사회 성취도 평가 3개를 근거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상·하위 약40%씩 구분하여 집단 편성을 마쳤다. 연구의 적용 교과는 4학년 2학기 사회과로 한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 적용한 수업을 2007년 11월 12일부터 12월 26일까지 총 7주간 17차시에 걸쳐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전통적인 교수-학습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가 끝난 후에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 사후 검사를 통해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 간에는 p<.05수준에서 비판적 사고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이 전통적인 교수-학습보다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 둘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 간에는 p<.05수준에서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이 전통적인 교수-학습보다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 셋째,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의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영향은 다음과 같았다. 비판적 사고기능은 학업성취 수준에 상관없이 상·하위집단 모두 향상되었고, 비판적 사고성향의 경우에는 상위집단은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으나, 하위집단은 p<.05수준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업성취도는 학업성취 수준에 관계없이 상·하위집단 모두 향상되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은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과 학업성취도에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면, 비판적 사고기능은 상·하위집단 모두에게, 비판적 사고성향은 하위집단에게, 학업성취도는 상·하위집단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on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1. What effects does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have on critical thinking? 2. What effe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on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1. What effects does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have on critical thinking? 2. What effects does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have on academic achievement? 3. What effects does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have on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achievement by learner's achievement level? Sixty-two students from two different fourth grade classes of G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Incheon, participated as subjects in this study. Pre-test, the treatment, and post-test were conducted in order. The experiment was implemented in 17 sessions for seven weeks, from November 12th through December 26th, 2007. The experimental group studied generating questions and asking questions as tutor and explaining correct answers to partners as tutee. The questions were generated based on the learner's prior knowledge or experience. The control group studied according to the 7th national social studies curriculum. The results of the tests were analyzed by ANCOVA and t-test.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Critical Thinking test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t indicated that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was more effective in enhancing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dispositions than the typical teaching methods. Second, the Academic Achievement test also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t indicated that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was more effective in enhancing academic achievement than the typical teaching methods. Third,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had an effect on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both the high-ranking and low-ranking groups; especially it had a strong effect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the low-ranking grou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on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1. What effects does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have on critical thinking? 2. What effects does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have on academic achievement? 3. What effects does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have on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achievement by learner's achievement level? Sixty-two students from two different fourth grade classes of G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Incheon, participated as subjects in this study. Pre-test, the treatment, and post-test were conducted in order. The experiment was implemented in 17 sessions for seven weeks, from November 12th through December 26th, 2007. The experimental group studied generating questions and asking questions as tutor and explaining correct answers to partners as tutee. The questions were generated based on the learner's prior knowledge or experience. The control group studied according to the 7th national social studies curriculum. The results of the tests were analyzed by ANCOVA and t-test.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Critical Thinking test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t indicated that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was more effective in enhancing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dispositions than the typical teaching methods. Second, the Academic Achievement test also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t indicated that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was more effective in enhancing academic achievement than the typical teaching methods. Third,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had an effect on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both the high-ranking and low-ranking groups; especially it had a strong effect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the low-ranking grou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