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ing" on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최인숙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이란, 같은 연령의 학습자가 튜터와 튜티의 역할을 맡아 질문과 대답하는 협력학습이다. 이 연구는 학생이 수업에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어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지식을 구성하도록 구조화된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비판적 사고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비판적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이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은 학습자의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설정된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인천 시내에 위치한 G초등학교 4학년 7개 학급 중 연구자가 담임한 실험집단과 비판적 사고기능,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예비 검사 결과 동질적인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 문제Ⅲ의 검증을 위해 기존에 실시하였던 2007학년도 사회 성취도 평가 3개를 근거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상·하위 약40%씩 구분하여 집단 편성을 마쳤다. 연구의 적용 교과는 4학년 2학기 사회과로 한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 적용한 수업을 2007년 11월 12일부터 12월 26일까지 총 7주간 17차시에 걸쳐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전통적인 교수-학습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가 끝난 후에 비판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 사후 검사를 통해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the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on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1. What effects does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in Peer Tutoring have on critical thinking? 2. What effec...

주제어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 비판적 사고력 학업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인숙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102p.
키워드 또래 튜터링 질문 생성 전략 비판적 사고력 학업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529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