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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서울로의 접근성에 따른 수도권 도시의 계층성 분석
(The)Hierarchial Characteristics of Cities in the Capital Region in their Accessibility into Seoul 원문보기


한대호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 지역과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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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성은 한 지점이 다른 지점들로부터 도달하기 쉬운 정도를 말한다. 지금까지 단일 교통요소와 단일 지표만을 이용하거나 위상학적 네트워크를 통한 접근성 분석이 이루어졌지만, 이는 다양하게 나타나는 교통현상을 정확히 설명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또한 지역 간 통행은 직접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목적도시까지 도달하기 위하여 여러 도시를 경유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즉, 접근성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통행을 경로에서 나타나는 흐름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로의 접근성에 따른 수도권 도시의 계층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통망의 시간거리와 교통수단의 운행횟수 및 요금지표를 이용한 서울로의 종합접근성을 측정하고, 최단경로와 최단거리를 고려하여 연결성에 따른 누적통행량을 계산하였다. ‘기초자치단체(基礎自治團體)’를 기준으로 인천광역시의 9개 구·군(도서지역인 옹진군은 제외), 경기도의 31개 시·군으로 총 40개의 분석단위지구를 설정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크게 교통망에 대한 자료와 기종점 통행량(O/D)자료가 이용되었다. 교통망은 도로망과 철도망으로 구분하여 도로망에는 고속국도와 일반국도, 교통수단으로서 시외버스와 광역버스가 포함되고, 철도망은 광역전철과 일반열차로 구분하였다. 접근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는 시간거리, 운행횟수, 요금을 설정하였고, 0부터 100까지의 값을 총 6개의 계층으로 구분하였다. 사람통행의 분석에는 국가교통DB센터의 ‘2005년 지역간 여객 기종점통행량 조사’의 O/D자료가 이용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essibility indicates the level of access into a location from other locations. Until recently accessibility studies in Korea have focused on single traffic and transportation index or on topological network analysis. However, those studies have shown limitation in the explanation of various circu...

주제어

#접근성 도시 계층성 기종점 통행량 연결성 누적통행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대호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리학과 지역과학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77 p.
키워드 접근성 도시 계층성 기종점 통행량 연결성 누적통행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599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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