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의료서비스에 관한 이용자들의 욕구가 증가하는 가운데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건소 이용자의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보건소의 의료서비스 제공 현황을 기초로 근무자의 친절한 태도, 이용의 편리성, 환경 및 편의시설, 주요 보건의료사업, 종합적인 만족을 설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대전광역시 대덕구보건소를 이용하는 2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건강요인, 보건소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보건소 의료서비스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건강요인, 보건소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전반적인 보건의료서비스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건강요인, 보건소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보건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건의료사업에 대한 의견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4> 전반적인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다.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친절 전체의 만족도는 성별로는 남자의 평균이 4.29, 여자의 평균이 3.95로 남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1). 학력별로는 고졸의 평균이 4.2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5). 이용 편리성 전체의 만족도는 성별로는 남자의 평균이 3.76, 여자의 평균이 3.55로 남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5). 생활비조달 방법별로는 자녀의 도움의 평균이 4.1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1). 환경 및 편의시설 전체의 만족도는 성별로는 남자의 평균이 3.81, 여자의 평균이 3.55로 남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1). 직업별로는 상업의 평균이 3.9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5). 건강요인에 따른 근무자의 친절한 태도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근무자의 친절한 태도에 대한 만족도는 이용횟수가 주 1회의 평균이 4.3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사?직원의 성의에 대한 만족도는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의료서비스에 관한 이용자들의 욕구가 증가하는 가운데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건소 이용자의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보건소의 의료서비스 제공 현황을 기초로 근무자의 친절한 태도, 이용의 편리성, 환경 및 편의시설, 주요 보건의료사업, 종합적인 만족을 설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대전광역시 대덕구보건소를 이용하는 2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건강요인, 보건소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보건소 의료서비스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건강요인, 보건소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전반적인 보건의료서비스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건강요인, 보건소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보건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건의료사업에 대한 의견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4> 전반적인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다.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친절 전체의 만족도는 성별로는 남자의 평균이 4.29, 여자의 평균이 3.95로 남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1). 학력별로는 고졸의 평균이 4.2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5). 이용 편리성 전체의 만족도는 성별로는 남자의 평균이 3.76, 여자의 평균이 3.55로 남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5). 생활비조달 방법별로는 자녀의 도움의 평균이 4.1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1). 환경 및 편의시설 전체의 만족도는 성별로는 남자의 평균이 3.81, 여자의 평균이 3.55로 남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1). 직업별로는 상업의 평균이 3.9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5). 건강요인에 따른 근무자의 친절한 태도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근무자의 친절한 태도에 대한 만족도는 이용횟수가 주 1회의 평균이 4.3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사?직원의 성의에 대한 만족도는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반적인 보건의료 서비스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조사대상자의 성별, 생활비조달 방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자의 평균이 4.05, 여자의 평균이 3.67로 남자가 느끼는 전반적인 보건의료 서비스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01). 생활비조달 방법별로는 자녀의 도움의 평균이 4.1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1). 셋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건강요인, 보건소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보건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건의료사업들 중 중점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사업의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제일 우선순위로는 건강증진(금연, 절주, 운동, 영양)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예방접종, 구강보건, 각종보건(건강)교육, 일반진료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환경 및 편의시설(=.413, p<0.001), 근무자의 친절(=.303, p<0.001), 이용의 편리성(=.169, p<0.01) 순서로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의료서비스에 관한 이용자들의 욕구가 증가하는 가운데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건소 이용자의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보건소의 의료서비스 제공 현황을 기초로 근무자의 친절한 태도, 이용의 편리성, 환경 및 편의시설, 주요 보건의료사업, 종합적인 만족을 설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대전광역시 대덕구보건소를 이용하는 2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건강요인, 보건소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보건소 의료서비스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건강요인, 보건소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전반적인 보건의료서비스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건강요인, 보건소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보건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건의료사업에 대한 의견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4> 전반적인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다.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친절 전체의 만족도는 성별로는 남자의 평균이 4.29, 여자의 평균이 3.95로 남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1). 학력별로는 고졸의 평균이 4.2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5). 이용 편리성 전체의 만족도는 성별로는 남자의 평균이 3.76, 여자의 평균이 3.55로 남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5). 생활비조달 방법별로는 자녀의 도움의 평균이 4.1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1). 환경 및 편의시설 전체의 만족도는 성별로는 남자의 평균이 3.81, 여자의 평균이 3.55로 남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1). 직업별로는 상업의 평균이 3.9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5). 건강요인에 따른 근무자의 친절한 태도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근무자의 친절한 태도에 대한 만족도는 이용횟수가 주 1회의 평균이 4.3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사?직원의 성의에 대한 만족도는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반적인 보건의료 서비스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조사대상자의 성별, 생활비조달 방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자의 평균이 4.05, 여자의 평균이 3.67로 남자가 느끼는 전반적인 보건의료 서비스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01). 생활비조달 방법별로는 자녀의 도움의 평균이 4.1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1). 셋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건강요인, 보건소 서비스 이용 특성에 따른 보건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건의료사업들 중 중점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사업의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제일 우선순위로는 건강증진(금연, 절주, 운동, 영양)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예방접종, 구강보건, 각종보건(건강)교육, 일반진료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환경 및 편의시설(=.413, p<0.001), 근무자의 친절(=.303, p<0.001), 이용의 편리성(=.169, p<0.01) 순서로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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