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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이용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Health Service Satisfaction of Health Center Visitors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2 no.1, 2005년, pp.147 - 160  

박재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보건의료산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nature of the patient service quality of health center, and based on that,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health center visitor's perceived quality and overall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on the basis of 'the 3rd Regional Health Care Planning' oper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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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소 이용자를 대상으로 보건소 에서 제공하는 의료서비스 질에 대한 인지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보건소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 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먼저 연구방법에 관한 고 찰측면에서 보면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 의 경우 보편적으로 서비스 조직에 적용하여 사 용되어 온 Parasuraman 등(1988)의 서비스 질 측정도구인 SERVQUAL 하위차원(유형성, 신 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을 모두 반영하여 측정하지는 않았다.
  • 본 연구는 보건소 이용자를 대상으로 환자가 인지하는 서비스 질 구성차원이 전반적 만족도 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 농어촌의료서비스기술지원단 「제3기 지역보건의료계획 현지평가조사서(2004)」 의 결과평가지표인 보건소 이용자 만족도 문항 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 .
  • 그러나 현재까지 환자만족도 조사연구는 주로 병원을 대상으로 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으며(이상일, 1994; 이기춘과 조희경, 1997; 박 재산 2002; 유필화와 백수경, 2002; 김양균 등, 2003; 이경우, 2003; Swan, 1985), 보건소 이용 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의료서비스의 구조, 과정,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김순애 (1989)의 연구와 경기도 일개 보건소의 진료실 이용자를 대상으로 무료환 자군과 유료환 자군으 로 구별하여 만족도를 조사한 문영신(1998)의 연구, 그리고 비교적 최근에 이가언(2003)의 SERVQUAL 척도를 이용하여 부산시 소재 14 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각 보건소마다 15명 내외 의 내소자들이 느끼는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한 연구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가 안 고 있는 한계점인 일개 보건소 또는 특정지역에 국한함으로서 나타나는 분석 결과의 일반화문제 등을 해결하고 최종적으로 환자만족도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코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소 이용자를 대상으로 의료서비스 질에 대한 인지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보건소의 서 비스기능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 건소 이용자가 느끼는 의료서비스 질 구성차원 을 살펴본다, 둘째, 이러한 의료서비스 질 구성 항목이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첫째, 보 건소 이용자가 느끼는 의료서비스 질 구성차원 을 살펴본다, 둘째, 이러한 의료서비스 질 구성 항목이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셋째,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결과를 근거로 향후 보건소 서비스기능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독립변수들 간 상관관계는 개별변수 들 간의 상관성 파악은 물론 다중회귀분석의 전 단계로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multicollinearity)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다. 다중회귀분석은 독립변수 들 간에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가정한다. 즉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이 존재하는 경우 추정회귀계수들의 분산이 매우 커 져 회귀식의 의미가 저하된다는 측면에서 독립 변수들 간에 상관관계가 높은 변수들이 있을 경우 하나의 변수를 제외하고 분석하는 것이 일반 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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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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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이기춘, 조희경.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불만족, 불만호소행동 및 재 구매 의도. 소비자학연구 1997;87-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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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1988; 64(1):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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