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학생들의 지금까지의 만족도와 앞으로 원하는 수업의 방향을 파악하여 체육수업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없는지를 조사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소재하는 6개 중학교이다. 종로구에 소재한 S중학교 1학년, 송파구에 소재한 J중학교 3학년, 동작구에 소재한 S중학교 2학년, 도봉구에 소재한 C중학교 1학년, 노원구에 소재한 S중학교 2학년, 성동구에 소재한 H중학교 3학년 각 학교당 30명씩 총 18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생들이 설문지에 직접 기입하는 자기평가 기입법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절차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뉴스포츠 체육수업이 전통적 체육수업보다 교수방법 측면에서 교수자보다 학습자 중심으로 운영되며, 학습자 측면에서, 수행이나 규칙의 준수에서 규칙의 변형과 합의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학생들의 지금까지의 만족도와 앞으로 원하는 수업의 방향을 파악하여 체육수업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없는지를 조사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소재하는 6개 중학교이다. 종로구에 소재한 S중학교 1학년, 송파구에 소재한 J중학교 3학년, 동작구에 소재한 S중학교 2학년, 도봉구에 소재한 C중학교 1학년, 노원구에 소재한 S중학교 2학년, 성동구에 소재한 H중학교 3학년 각 학교당 30명씩 총 18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생들이 설문지에 직접 기입하는 자기평가 기입법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절차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뉴스포츠 체육수업이 전통적 체육수업보다 교수방법 측면에서 교수자보다 학습자 중심으로 운영되며, 학습자 측면에서, 수행이나 규칙의 준수에서 규칙의 변형과 합의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동기유발을 시키고 흥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존의 전통적 체육수업의 목표는 ‘스포츠 기술(sports skill) 습득’이었던 반면에 뉴스포츠 체육수업은 ‘활동적인 생활 기술(active life skill)'을 습득하는 것으로 체육교육의 철학과 목표 변화로 교사지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뉴스포츠 체육수업이 수업내용의 다양화와 운동형식, 규칙, 용구의 변형을 통한 간이형 스포츠 활동으로 학교현장에서 전통적 체육수업보다 현실적으로 체육수업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목표차원에서 경쟁을 통한 보상에서 참여를 통한 즐거움, 프로그램 측면에서 남성지향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양성지향 프로그램, 다양한 게임활동의 체험, 기능이 낮은 학생과 같은 소외 학생의 최소화, 혼성학급 수업의 대안으로 뉴스포츠 체육수업이 학생들의 남녀평등정도와 참여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학생들의 지금까지의 만족도와 앞으로 원하는 수업의 방향을 파악하여 체육수업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없는지를 조사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소재하는 6개 중학교이다. 종로구에 소재한 S중학교 1학년, 송파구에 소재한 J중학교 3학년, 동작구에 소재한 S중학교 2학년, 도봉구에 소재한 C중학교 1학년, 노원구에 소재한 S중학교 2학년, 성동구에 소재한 H중학교 3학년 각 학교당 30명씩 총 18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생들이 설문지에 직접 기입하는 자기평가 기입법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절차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뉴스포츠 체육수업이 전통적 체육수업보다 교수방법 측면에서 교수자보다 학습자 중심으로 운영되며, 학습자 측면에서, 수행이나 규칙의 준수에서 규칙의 변형과 합의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동기유발을 시키고 흥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존의 전통적 체육수업의 목표는 ‘스포츠 기술(sports skill) 습득’이었던 반면에 뉴스포츠 체육수업은 ‘활동적인 생활 기술(active life skill)'을 습득하는 것으로 체육교육의 철학과 목표 변화로 교사지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뉴스포츠 체육수업이 수업내용의 다양화와 운동형식, 규칙, 용구의 변형을 통한 간이형 스포츠 활동으로 학교현장에서 전통적 체육수업보다 현실적으로 체육수업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목표차원에서 경쟁을 통한 보상에서 참여를 통한 즐거움, 프로그램 측면에서 남성지향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양성지향 프로그램, 다양한 게임활동의 체험, 기능이 낮은 학생과 같은 소외 학생의 최소화, 혼성학급 수업의 대안으로 뉴스포츠 체육수업이 학생들의 남녀평등정도와 참여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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