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가족들은 일반 가족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에 더해서 장애성원의 치료, 교육, 장애, 사회의 부정적 인식과 같은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해 내야 하는 이중적 고통과 긴장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 야외여가문화로 대표되는 숲체험 프로그램은 장애인가족전체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장애인가족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숲체험 기회가 매우 적었으며,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와 전문 인력에 대한 교육에 소홀하였고 구체적 실천을 위한 지원도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가족대상 숲체험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 및 확대를 위한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단계로서 기존의 장애인 숲체험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실시 현황을 파악하여 장애인가족 숲체험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숲체험에 대한 장애인가족 구성원 각각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보고 ‘장애인가족 숲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체험 후 만족도 및 그 효과를 분석했다. 본 연구결과 장애인가족도 숲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았지만, 가족 특성상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습득이 어렵고, 체험기회에 있어서도 제한이 많아 실제 경험 빈도도 낮았다. 한편 체험 후의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와 필요성이 평균값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체험 후의 개인적, 가족적 변화도 또한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나 숲체험의 필요성과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체험횟수는 당일형, 1회성에서 벗어나 좀 더 내용이 풍부하고 시간적으로도 충분한 체험을 원했으며, 평균 월 1회 정도의 지속적인 프로그램으로 정착, 운영되기를 희망하였다. 마지막으로 장애인가족 숲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참여율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숲체험에 대한 다각도의 인식개선작업, 정보제공 ...
장애인가족들은 일반 가족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에 더해서 장애성원의 치료, 교육, 장애, 사회의 부정적 인식과 같은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해 내야 하는 이중적 고통과 긴장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 야외여가문화로 대표되는 숲체험 프로그램은 장애인가족전체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장애인가족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숲체험 기회가 매우 적었으며,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와 전문 인력에 대한 교육에 소홀하였고 구체적 실천을 위한 지원도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가족대상 숲체험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 및 확대를 위한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단계로서 기존의 장애인 숲체험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실시 현황을 파악하여 장애인가족 숲체험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숲체험에 대한 장애인가족 구성원 각각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보고 ‘장애인가족 숲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체험 후 만족도 및 그 효과를 분석했다. 본 연구결과 장애인가족도 숲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았지만, 가족 특성상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습득이 어렵고, 체험기회에 있어서도 제한이 많아 실제 경험 빈도도 낮았다. 한편 체험 후의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와 필요성이 평균값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체험 후의 개인적, 가족적 변화도 또한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나 숲체험의 필요성과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체험횟수는 당일형, 1회성에서 벗어나 좀 더 내용이 풍부하고 시간적으로도 충분한 체험을 원했으며, 평균 월 1회 정도의 지속적인 프로그램으로 정착, 운영되기를 희망하였다. 마지막으로 장애인가족 숲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참여율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숲체험에 대한 다각도의 인식개선작업, 정보제공 인프라 구축, 장애인가족 중심의 숲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지속적인 운영, 장애인 및 장애인가족 담당 숲해설가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숲해설가 양성 교육과정의 도입, 관련기관간의 네트워크 구축 등 다섯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장애인가족 대상 숲체험 프로그램의 활성화는 바람직한 야외여가문화의 정착과 더불어 자연환경 보전에 대한 홍보와 계몽, 환경 친화적 가치관 형성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장애인가족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위와 같은 관점에서 장애인의 이상적인 사회참여나 사회통합을 위해서라도 장애인가족이 함께 숲체험을 하는데 있어서 제약이나 차별이 없어야 하며 이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 및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앞의 다섯 가지 개선방안을 통해 이루어지는 숲체험 프로그램은 장애인가족에게 더 많은 야외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가족의 복지 문제점을 보완하고, 장애인가족 기능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장애인가족 대상 숲체험 프로그램이 정착되고, 프로그램운영 확대를 위한 지원 정책이 마련된다면 장애인가족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여가역량의 향상을 도모하여 장애인가족 복지의 궁극적 목적인 사회통합 실현을 앞당길 수 있는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장애인가족들은 일반 가족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에 더해서 장애성원의 치료, 교육, 장애, 사회의 부정적 인식과 같은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해 내야 하는 이중적 고통과 긴장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 야외여가문화로 대표되는 숲체험 프로그램은 장애인가족전체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장애인가족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숲체험 기회가 매우 적었으며,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와 전문 인력에 대한 교육에 소홀하였고 구체적 실천을 위한 지원도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가족대상 숲체험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 및 확대를 위한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단계로서 기존의 장애인 숲체험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실시 현황을 파악하여 장애인가족 숲체험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숲체험에 대한 장애인가족 구성원 각각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보고 ‘장애인가족 숲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체험 후 만족도 및 그 효과를 분석했다. 본 연구결과 장애인가족도 숲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았지만, 가족 특성상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습득이 어렵고, 체험기회에 있어서도 제한이 많아 실제 경험 빈도도 낮았다. 한편 체험 후의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와 필요성이 평균값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체험 후의 개인적, 가족적 변화도 또한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나 숲체험의 필요성과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체험횟수는 당일형, 1회성에서 벗어나 좀 더 내용이 풍부하고 시간적으로도 충분한 체험을 원했으며, 평균 월 1회 정도의 지속적인 프로그램으로 정착, 운영되기를 희망하였다. 마지막으로 장애인가족 숲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참여율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숲체험에 대한 다각도의 인식개선작업, 정보제공 인프라 구축, 장애인가족 중심의 숲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지속적인 운영, 장애인 및 장애인가족 담당 숲해설가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숲해설가 양성 교육과정의 도입, 관련기관간의 네트워크 구축 등 다섯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장애인가족 대상 숲체험 프로그램의 활성화는 바람직한 야외여가문화의 정착과 더불어 자연환경 보전에 대한 홍보와 계몽, 환경 친화적 가치관 형성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장애인가족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위와 같은 관점에서 장애인의 이상적인 사회참여나 사회통합을 위해서라도 장애인가족이 함께 숲체험을 하는데 있어서 제약이나 차별이 없어야 하며 이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 및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앞의 다섯 가지 개선방안을 통해 이루어지는 숲체험 프로그램은 장애인가족에게 더 많은 야외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가족의 복지 문제점을 보완하고, 장애인가족 기능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장애인가족 대상 숲체험 프로그램이 정착되고, 프로그램운영 확대를 위한 지원 정책이 마련된다면 장애인가족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여가역량의 향상을 도모하여 장애인가족 복지의 궁극적 목적인 사회통합 실현을 앞당길 수 있는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This study set out to carry out a forest experience program among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examine their satisfaction and needs after the experience, and suggest the ways to extend and improve forest experience programs for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First, the need for and the curr...
ABSTRACT This study set out to carry out a forest experience program among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examine their satisfaction and needs after the experience, and suggest the ways to extend and improve forest experience programs for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First, the need for and the current state of the old forest experience programs for the disabled were investigated as a basic step to move towards extending and improving forest experience programs for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The need and legitimacy of such programs were reviewed. Second, assuming that it would be important to understand the diverse needs of each family member for forest experience, the "Forest Experience Program for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in 2007" was carried out along with a survey to analyze their need, satisfaction after experience, and effects. For a session, 14 families of the disabled were invited to the program. Total 56 families participated in it over four sessions and made the population (56 parents, 59 siblings). As a result, the surveyed parents and siblings said they had huge interest in forest experience programs but there were not enough program information and experience opportunities to satisfy their interest. Both the parents and siblings scored mean points higher than average in all the items including the satisfaction and need of forest experience programs and the personal and family changes after the experience, which confirms the need and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programs for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Finally, given that the expansion of forest experiences among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would contribute to higher life quality of the disabled and promote the welfare of their families, five tasks for development were suggested. They include promoting the perception to increase the participation and effects of such a program, setting up the information infrastructure, developing more programs, educating professional forest interpreters, and connecting the networks.
ABSTRACT This study set out to carry out a forest experience program among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examine their satisfaction and needs after the experience, and suggest the ways to extend and improve forest experience programs for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First, the need for and the current state of the old forest experience programs for the disabled were investigated as a basic step to move towards extending and improving forest experience programs for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The need and legitimacy of such programs were reviewed. Second, assuming that it would be important to understand the diverse needs of each family member for forest experience, the "Forest Experience Program for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in 2007" was carried out along with a survey to analyze their need, satisfaction after experience, and effects. For a session, 14 families of the disabled were invited to the program. Total 56 families participated in it over four sessions and made the population (56 parents, 59 siblings). As a result, the surveyed parents and siblings said they had huge interest in forest experience programs but there were not enough program information and experience opportunities to satisfy their interest. Both the parents and siblings scored mean points higher than average in all the items including the satisfaction and need of forest experience programs and the personal and family changes after the experience, which confirms the need and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programs for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Finally, given that the expansion of forest experiences among the families of the disabled would contribute to higher life quality of the disabled and promote the welfare of their families, five tasks for development were suggested. They include promoting the perception to increase the participation and effects of such a program, setting up the information infrastructure, developing more programs, educating professional forest interpreters, and connecting the net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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