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교육 교재의 변천 연구 원문보기


김영란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제2언어 및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이하 언어교육)의 변천에 비추어 한국어교육의 변천을 비교․고찰하여 한국어교육의 과거를 정리하고, 현재를 진단하여 미래지향적인 방향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언어교육과 한국어교육의 변천을 일별하고 비교․검토하였다. 이 때 한국어교육의 변천은 한국어교육의 실천과 한국어교육 연구를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한국어교육이 체계적으로 시작된 시점을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이 설립된 1959년으로 잡고, 그 이후의 50년간의 변천을 살폈다. 한국어교육 실천의 변천은 한국어교육의 실제를 잘 드러내 주는 교재를 분석하여 고찰하였다. 그리고 한국어교육 연구의 변천은 1959년 이후 발간된 한국어교육 관련 학회지 논문과 박사학위논문을 검토하여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언어교육은 크게 여섯 가지의 접근으로 정리된다. 첫째, 문법 중심 언어교육이다. 이 관점은 문법 체계에 대한 지식 습득을 강조한다. 둘째, ...

주제어

#한국어교육 한국어교육 교재 한국어 교재 문법 중심 언어습득 중심 읽기 중심 구어 중심 의사소통 중심 학업 문식성 학업 언어 숙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란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노명완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x, 218 p.
키워드 한국어교육 한국어교육 교재 한국어 교재 문법 중심 언어습득 중심 읽기 중심 구어 중심 의사소통 중심 학업 문식성 학업 언어 숙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60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