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초기 여러 가지 언어요인과 환경이 관계되어 있다. 일차적으로 어머니 관계에서 애착과 사회관계의 접촉은 어휘를 놀랍게 증가하고, 표현기술까지 모방하거나 학습하여 그 나이에 적절하게 요구,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달성하게 된다. 그러나 모방, 사회관계, 사회 참여의 기회가 적거나 없어서 상호작용에 실패 했거나 언어습득에 중요한 자극을 받지 못하거나, 언어 환경이 적절하게 지원하지 못하면 언어학습에 필요한 소리지각, 소리변별, 언어의 상호작용의 기회가 적절하지 못해 결손이 생기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치료 전략들이 전문가들에게서 또는 특수교육학에서 연구되고 있다. 최근에 언어발달치료는 언어자극을 극대화하고 언어를 표현하는 동기를 강화하여 발달효과를 얻는 방법으로 미술치료 접근이 활용되고 있다. 아동의 언어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미술치료가 그 하나의 방법이다. 미술 치료는 아동에게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장점과 언어발달에 새로운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술치료는 언어적 비언어적 대화가 가능하고, 아동이 흥미롭게 언어에 문제를 극복하기 쉬운 방법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미술치료사들은 언어장애 아동에게 미술치료를 자주 사용한다. 더구나 미술치료는 사회, 정서, 기초 인지 문제까지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아동에게 언어의 상호작용을 유인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접근은 아동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라 하겠다. 언어장애 아동은 ...
언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초기 여러 가지 언어요인과 환경이 관계되어 있다. 일차적으로 어머니 관계에서 애착과 사회관계의 접촉은 어휘를 놀랍게 증가하고, 표현기술까지 모방하거나 학습하여 그 나이에 적절하게 요구,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달성하게 된다. 그러나 모방, 사회관계, 사회 참여의 기회가 적거나 없어서 상호작용에 실패 했거나 언어습득에 중요한 자극을 받지 못하거나, 언어 환경이 적절하게 지원하지 못하면 언어학습에 필요한 소리지각, 소리변별, 언어의 상호작용의 기회가 적절하지 못해 결손이 생기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치료 전략들이 전문가들에게서 또는 특수교육학에서 연구되고 있다. 최근에 언어발달치료는 언어자극을 극대화하고 언어를 표현하는 동기를 강화하여 발달효과를 얻는 방법으로 미술치료 접근이 활용되고 있다. 아동의 언어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미술치료가 그 하나의 방법이다. 미술 치료는 아동에게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장점과 언어발달에 새로운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술치료는 언어적 비언어적 대화가 가능하고, 아동이 흥미롭게 언어에 문제를 극복하기 쉬운 방법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미술치료사들은 언어장애 아동에게 미술치료를 자주 사용한다. 더구나 미술치료는 사회, 정서, 기초 인지 문제까지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아동에게 언어의 상호작용을 유인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접근은 아동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라 하겠다. 언어장애 아동은 자기표현 부족과 상대에 대한 이해력 부족으로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필연적으로 열등감을 가지게 될 것이며, 어릴 때부터 또래나, 주위사람들로부터 칭찬과 격려보다는 심한 꾸중과 무시를 경험하고, 성장하면서 사회적 부적응 행동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형성에도 많은 어려움을 경험할 것이다. 언어장애아동들에게 그들이 보이는 환경에 대해서 새로운 대처 경험을 제공하거나,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자신의 가치를 발휘하고 성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 자신을 수용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도록 하는 과정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것은 그들의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달라진 그들의 모습을 변화시키게 될 것이다. 이제는 그들의 일차원적인 삶에서 한 단계 발전되어 그들을 하나의 인격체로서 보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무엇보다도 그들의 발달가능성과 잔존능력을 최대한 개발해 주고 보다 더 나은 사회적응력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방법이 요구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언어장애아동들에게는 낮은 자존감과 사회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또래 관계의 어려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러한 중재 프로그램으로서 언어장애 아동들을 위한 음악?미술?운동?놀이 등을 통한 심리 치료적 접근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중에서 미술치료는 언어장애 아동들에게 일상적이고 평범한 소재인 미술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고, 감각통합, 자기가치 등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장애아동의 언어 상호 작용 향상을 위해 미술의 장점을 활용하여 미술치료를 중심으로 언어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각 단계와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이는 언어장애 아동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여, 학령기 아동의 언어장애아동에게 구조화된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과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성을 촉진시켜 자아인식 과정을 통한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도록 하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향상 시켜 또래와의 관계를 맺는 것에 있어 도움을 주고자 한다.
언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초기 여러 가지 언어요인과 환경이 관계되어 있다. 일차적으로 어머니 관계에서 애착과 사회관계의 접촉은 어휘를 놀랍게 증가하고, 표현기술까지 모방하거나 학습하여 그 나이에 적절하게 요구,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달성하게 된다. 그러나 모방, 사회관계, 사회 참여의 기회가 적거나 없어서 상호작용에 실패 했거나 언어습득에 중요한 자극을 받지 못하거나, 언어 환경이 적절하게 지원하지 못하면 언어학습에 필요한 소리지각, 소리변별, 언어의 상호작용의 기회가 적절하지 못해 결손이 생기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치료 전략들이 전문가들에게서 또는 특수교육학에서 연구되고 있다. 최근에 언어발달치료는 언어자극을 극대화하고 언어를 표현하는 동기를 강화하여 발달효과를 얻는 방법으로 미술치료 접근이 활용되고 있다. 아동의 언어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미술치료가 그 하나의 방법이다. 미술 치료는 아동에게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장점과 언어발달에 새로운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술치료는 언어적 비언어적 대화가 가능하고, 아동이 흥미롭게 언어에 문제를 극복하기 쉬운 방법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미술치료사들은 언어장애 아동에게 미술치료를 자주 사용한다. 더구나 미술치료는 사회, 정서, 기초 인지 문제까지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아동에게 언어의 상호작용을 유인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접근은 아동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라 하겠다. 언어장애 아동은 자기표현 부족과 상대에 대한 이해력 부족으로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필연적으로 열등감을 가지게 될 것이며, 어릴 때부터 또래나, 주위사람들로부터 칭찬과 격려보다는 심한 꾸중과 무시를 경험하고, 성장하면서 사회적 부적응 행동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형성에도 많은 어려움을 경험할 것이다. 언어장애아동들에게 그들이 보이는 환경에 대해서 새로운 대처 경험을 제공하거나,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자신의 가치를 발휘하고 성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 자신을 수용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도록 하는 과정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것은 그들의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달라진 그들의 모습을 변화시키게 될 것이다. 이제는 그들의 일차원적인 삶에서 한 단계 발전되어 그들을 하나의 인격체로서 보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무엇보다도 그들의 발달가능성과 잔존능력을 최대한 개발해 주고 보다 더 나은 사회적응력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방법이 요구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언어장애아동들에게는 낮은 자존감과 사회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또래 관계의 어려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러한 중재 프로그램으로서 언어장애 아동들을 위한 음악?미술?운동?놀이 등을 통한 심리 치료적 접근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중에서 미술치료는 언어장애 아동들에게 일상적이고 평범한 소재인 미술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고, 감각통합, 자기가치 등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장애아동의 언어 상호 작용 향상을 위해 미술의 장점을 활용하여 미술치료를 중심으로 언어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각 단계와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이는 언어장애 아동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여, 학령기 아동의 언어장애아동에게 구조화된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과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성을 촉진시켜 자아인식 과정을 통한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도록 하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향상 시켜 또래와의 관계를 맺는 것에 있어 도움을 주고자 한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scertain and activat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the self-esteem and peer-relationship elevation of children with speech disord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 students of a special school in Gyeong nam. The program of Group Art Therapy was composed of 24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scertain and activat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the self-esteem and peer-relationship elevation of children with speech disord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 students of a special school in Gyeong nam. The program of Group Art Therapy was composed of 24 sessions and was conducted three times a week for three months. It took 40 minutes for each session. I used the instruments of measurements, such as self-esteem test and HTP to see the change of their self-esteem, for the students. I also used school peer relationship test and peer relationship questionnaire for the students and school adjustment measurements for their teachers to observe th change of school life. The result of their changes were represented as grades and graphs in 3 stages: pre-test, post-test, and follow-up. I gave them a drawing test and evaluated the qualitative change. I watched and analyzed their qualitative changes, shown in each session of Group Art Therapy.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Group Art Therapy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increase of self-esteem, the formation of peer relationship elevation. It also influences the qualitative changes of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elevation in each session. In this study, Group Art Therapy improved the self-images of the subjects and caused the positive influence on the relationships with others. It also helped them to make plans for the future and led them to promote self-esteem, and eventually to have a positive attitudes toward their peer relationship elevation and to adjust themselves to the school.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scertain and activat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the self-esteem and peer-relationship elevation of children with speech disord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 students of a special school in Gyeong nam. The program of Group Art Therapy was composed of 24 sessions and was conducted three times a week for three months. It took 40 minutes for each session. I used the instruments of measurements, such as self-esteem test and HTP to see the change of their self-esteem, for the students. I also used school peer relationship test and peer relationship questionnaire for the students and school adjustment measurements for their teachers to observe th change of school life. The result of their changes were represented as grades and graphs in 3 stages: pre-test, post-test, and follow-up. I gave them a drawing test and evaluated the qualitative change. I watched and analyzed their qualitative changes, shown in each session of Group Art Therapy.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Group Art Therapy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increase of self-esteem, the formation of peer relationship elevation. It also influences the qualitative changes of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elevation in each session. In this study, Group Art Therapy improved the self-images of the subjects and caused the positive influence on the relationships with others. It also helped them to make plans for the future and led them to promote self-esteem, and eventually to have a positive attitudes toward their peer relationship elevation and to adjust themselves to the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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