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group bibliotherapy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chileren's self - esteerm improverment and sociality development 원문보기


유상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 과중한 성적 부담, 학원스트레스로 인해 우리의 아이들은 타인과의 원만한 상호 작용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없어 인성에 상당한 문제를 지니고 있다. 어린이의 인권이 올바르게 지켜지고 있지 않은 우리나라 상황에서 발달단계상 아동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가정, 학교, 사회에서는 관심을 가지고 도울 필요가 있다.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 및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높은 자아존중감을 지니고 사회성을 발달시킨다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집단생활을 할 것이며 타인과의 상호작용도 원만해질 것이다. 본 연구는 독서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사회성을 발달시켜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인성을 갖추어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사회와의 관계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바탕으로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두 가지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한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C 초등학교 6학년 1개반을 실험 집단(13명)과 통제 집단(23명)으로 나누어 실험 집단에는 6주에 걸쳐 12회기 동안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통제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t-검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자아존중감의 평균치와 ...

Keyword

#독서치료 집단상담 초등학생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상희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상담심리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88장
키워드 독서치료 집단상담 초등학생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838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