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group bibliotherapy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chileren's self - esteerm improverment and sociality development원문보기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 과중한 성적 부담, 학원스트레스로 인해 우리의 아이들은 타인과의 원만한 상호 작용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없어 인성에 상당한 문제를 지니고 있다. 어린이의 인권이 올바르게 지켜지고 있지 않은 우리나라 상황에서 발달단계상 아동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가정, 학교, 사회에서는 관심을 가지고 도울 필요가 있다.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 및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높은 자아존중감을 지니고 사회성을 발달시킨다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집단생활을 할 것이며 타인과의 상호작용도 원만해질 것이다. 본 연구는 독서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사회성을 발달시켜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인성을 갖추어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사회와의 관계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바탕으로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두 가지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한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C 초등학교 6학년 1개반을 실험 집단(13명)과 통제 집단(23명)으로 나누어 실험 집단에는 6주에 걸쳐 12회기 동안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통제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t-검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자아존중감의 평균치와 ...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 과중한 성적 부담, 학원스트레스로 인해 우리의 아이들은 타인과의 원만한 상호 작용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없어 인성에 상당한 문제를 지니고 있다. 어린이의 인권이 올바르게 지켜지고 있지 않은 우리나라 상황에서 발달단계상 아동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가정, 학교, 사회에서는 관심을 가지고 도울 필요가 있다.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 및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높은 자아존중감을 지니고 사회성을 발달시킨다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집단생활을 할 것이며 타인과의 상호작용도 원만해질 것이다. 본 연구는 독서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사회성을 발달시켜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인성을 갖추어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사회와의 관계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바탕으로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두 가지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한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C 초등학교 6학년 1개반을 실험 집단(13명)과 통제 집단(23명)으로 나누어 실험 집단에는 6주에 걸쳐 12회기 동안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통제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t-검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자아존중감의 평균치와 표준편차에서 두 집단 간 평균 간에 통계적으로 p< .001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회성 평균치와 표준편차는 p<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사회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들의 평가와 진술문을 종합해 보면, 독서치료 과정에서 아동들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면서 자기를 인식하며 발견하고, 타인과 관련된 자아를 인식하게 되었고, 또래관계의 복잡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해결책을 탐색해 가는데 도움을 얻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책을 통해 감동과 기쁨을 느끼며 새로운 사실을 배우고, 문제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들을 깨닫고 문제들에 대하여 다르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우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게 하는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 및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 과중한 성적 부담, 학원스트레스로 인해 우리의 아이들은 타인과의 원만한 상호 작용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없어 인성에 상당한 문제를 지니고 있다. 어린이의 인권이 올바르게 지켜지고 있지 않은 우리나라 상황에서 발달단계상 아동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가정, 학교, 사회에서는 관심을 가지고 도울 필요가 있다.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 및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높은 자아존중감을 지니고 사회성을 발달시킨다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집단생활을 할 것이며 타인과의 상호작용도 원만해질 것이다. 본 연구는 독서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사회성을 발달시켜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인성을 갖추어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사회와의 관계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바탕으로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두 가지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한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C 초등학교 6학년 1개반을 실험 집단(13명)과 통제 집단(23명)으로 나누어 실험 집단에는 6주에 걸쳐 12회기 동안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통제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t-검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자아존중감의 평균치와 표준편차에서 두 집단 간 평균 간에 통계적으로 p< .001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회성 평균치와 표준편차는 p<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사회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들의 평가와 진술문을 종합해 보면, 독서치료 과정에서 아동들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면서 자기를 인식하며 발견하고, 타인과 관련된 자아를 인식하게 되었고, 또래관계의 복잡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해결책을 탐색해 가는데 도움을 얻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책을 통해 감동과 기쁨을 느끼며 새로운 사실을 배우고, 문제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들을 깨닫고 문제들에 대하여 다르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우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게 하는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 및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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