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발달장애 학생 중 교육활동을 위해 더 많은 관심과 이해로 지속적인 지도의 시간이 필요한 감각운동기인 학생에게 신체놀이 활동을 통하여 신체기능 향상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절차는 수원시 S특수학교 초등부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 3명을 선정하여 KISE발달척도 중 대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사회정서 행동발달 중 대인관계를 사전검사로 한 후 2008년 3월 11일부터 5월 15일 까지 매주 2회 80분씩 10주 동안 20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신체놀이 활동으로 신체접촉놀이, 감각·운동놀이로 감각통합훈련과 장애물 달리기,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놀이로 구성하여 활동 시 타인과 바람직한 관계형성을 우선으로 하고, 학생 자신이 마음이 내켜 활동에 참여하는 표현을 중요시 하며 칭찬을 많이 하였다. 매 놀이 ...
저자 | 김민숙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교육 |
지도교수 | 박미화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vi, 93 p. |
키워드 | 신체놀이, 발달장애, 또래관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3900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