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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기독교적 세계관의 유교적 변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fucianistic transformation of medieval Christianity 원문보기


김선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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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테오 리치를 비롯한 예수회원들의 다양한 저술과 활동은 중국과 조선의 지식인들에게 매우 강도 높은 사상적 사건이었다. 중국과 조선의 지식인들이 예수회 측 저작에 민감하게 반응했던 것은 새로운 외래의 종교와 만났기 때문이 아니라 예수회원들이 중세 기독교적 세계관을 전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유학과 신유학을 『신학대전』의 중세 스콜라 철학과 신학의 대응자로 삼았기 때문이다. 유교를 보완하고 불교를 극복한다는 구호에서 드러나듯 마테오 리치는 유학에서 불완전한 무신론과 스토아적 도덕 철학의 면모를 발견하고 이를 기독교를 전달할 토대로 보았으며, 당대의 지배적 체계였던 신유학은 무신론이라는 명목으로 배제하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신학대전』으로 대표되는 중세 기독교적 세계관과 유학, 신유학은 서로 내적 긴장 관계를 형성하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이 논문은 예수회원들이 전한 중세 기독교의 이론적 핵심이 중국의 유학, 신유학과 대응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내적 긴장을 중세 기독교적 세계관의 유교적 변용과 그에 대한 동아시아의 대응이라는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예수회원들이 전한 중세 기독교의 이론적 핵심은 중국어와 중국 사상이라는 스펙트럼을 통과하는 동안 일종의 변용을 거치지 않을 수 없었다. 예수회원들은 유학과 신유학에 대해 승인과 배제라는 이중적 전략을 사용했지만 궁극적으로는 중국의 정통적이고 전통적인 체계 사이에 자신들의 위상을 세우고자 했기 때문에 유학-신유학과의 대면에 따른 변용은 필연적이었다. 이 논문은 이 과정을 유교적 변용으로 보고 이 전제를 통해 두 체계 사이의 사상적 긴장을 포괄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교적 변용이란 적응주의나 보유역불(補儒易佛) 등 예수회의 동양 전교에 대한 일반적 평가와는 다른 문제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은 예수회원들이 전한 중세 기독교적 세계관의 핵심적 주제들의 이론적 특징과 그에 대한 중국과 조선 지식인들의 반응을 살펴보되, 단순한 역사적 추적이 아니라 비교 철학적 관점에서 평가하여 보다 근본적인 사상사적 의미를 도출해내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자연이성의 인정이라는 말로 압축될 수 있는 마테오 리치의 중국 이해는 이성에 의한 신의 이해와 계시를 통한 신앙을 구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예수회원들은 자신들의 지적 토양과 세계관을 중국에 심고자 하는 과정에서 고대 유학을 통해 중국인의 자연이성을 발견하고 고대 유학을 기독교 신앙의 전초기지로 삼은 뒤 그 위에 토마스 아퀴나스적 신론과 영혼론을 세우고자 하였다. 형이상학이자 신학으로서의 신의 문제는 중국 내에서 신의 이름 짓기, 증명하기, 초월적 신에 의한 창조 등 세부적 주제로 나뉘어 나타났다. 마테오 리치는 유대-기독교적 신을 천주(天主)로 명명하고 이를 다시 중국 고대의 상제(上帝)라고 선언한 뒤, 중국 경전을 재해석하는 독창적 방법론을 구축했다. 이 과정에서 마테오 리치는 『신학대전』에 만입되어 있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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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was an epochal event that the works and activities of Matteo Ricci, and of the Jesuits were introduced to China and Chosun literati. The reason why they reacted so assertively to the works of the Jesuits was because the Jesuits strategically placed Confucianism and Neo-Confucianism as the orient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32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03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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