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지리과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류혜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수행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지리 교과에 적용해 보고, 학생들의 강점지능 과제, 선호 과제, 무작위 과제의 수행 결과 간의 관계 파악 및 분석을 통해 그 교육적 시사점을 모색해보는 데 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하여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7개 지능 영역별 수행과제 및 평가를 위한 루브릭(rubric)을 개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에 위치한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중․고생을 위한 다중지능검사지’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강점지능을 파악하였으며, 검사 결과를 토대로 각 학생들에게 자신의 강점지능 영역에 해당하는 수행과제, 본인이 희망해서 선택한 선호 과제, 교사가 임의로 부과한 무작위 과제를 해결해 보도록 한 후 그 수행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하였다. 평가는 교사 2인의 교차 채점으로 이루어졌고, 그 평균 수치를 표준점수화 하여 T점수로 변환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velop instruments for performance assessment,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in order to apply to geography classes and explore educational suggestions through the analysis of the results and relations among strong intelligence tasks, preference-based tasks, randomly giv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혜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05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