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아 통합교육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 유치원 교사들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오연호 (단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장애아 통합교육의 동향은 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에 관계없이 교육적 요구를 가진 장애아를 단순히 물리적인 통합이 아닌 비장애아와 같은 통합된 교육환경 내에서 적합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완전통합교육의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 요인 중에 하나가 교사들의 인식과 태도이다. 교사들은 대부분 긍정적이지만 실제에선 여전히 낯설어 보이며 부담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유치원 교사들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본다. 또한 성공요인 및 저해요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교사들의 긍정적인 인식전환에 중요 요인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실천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 강동구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31개원 국공립유치원 5개원 교사 2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211부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ends of integration education for the disabled children are currently developed into the complete integration education regardless of the disability types or degree, in which the disabled children with educational needs have to receive the proper education in the integrated education environme...

주제어

#장애아 통합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연호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송운석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103장
키워드 장애아 통합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75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