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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아파트의 주거만족과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Housing Satisfaction and Brand Image to the Customer Loyalty in the Apartment Market 원문보기


박인숙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축환경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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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주택시장의 환경은 이전과 다르게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주택 시장의 변화는 크게 정부주도의 규제 시장에서 민간 위주의 자율화 시 장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과 이전의 공급자 중심 시장에서 수요자 중 심 시장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주택시장 환경이 변함에 따라 건설회사는 아파트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게 되었고, 1998년 이후부터 건설시장에서는 아파 트에 브랜드 네임을 도입하게 되었고 그 결과 아파트 시장에서 브랜드 는 중요한 요소로 현재 인식되고 있다. 한편, 소비자들은 주거공간의 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아파트를 선택할 때 입지나 교통 등의 지 역적 이유보다는 지각된 아파트 품질이 더욱 중요한 결정변수로 작용 하게 되었다. 이처럼 주택시장은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위주로 변화되면서 건설 회사는 아파트의 수요를 확보하기 위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즉, 아 파트의 브랜드 형성, 지각된 아파트 품질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 으며, 거주자의 요구와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서비스 제공에 많은 노 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이 건설회사가 거주자의 만족을 충족시켰을 때 과연 거주자들은 한 회사의 제품을 다시 구입하게 되는 고객 충성도까지 영 향이 미치는가이다. 지금까지 주택시장에 있어서 주류를 이루는 공동 주택, 특히 아파트에 대한 주거시설의 인지적 품질이 주거만족에 영향 을 미친다는 연구는 많이 진행해 왔지만, 주거만족이 고객충성도에 영 향을 미친다는 연구는 현재 건설업에서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지 각된 품질, 브랜드이미지, 주거만족 및 고객충성도간의 관계에 대한 통 합적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거주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이미지, 주거만족 및 고객충성도 요인들에 대한 영향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분석을 통한 결과와 의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지각된 품질이 주거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지각된 품질 의 세대내부 설계 및 자재는 66%, 사후관리서비스는 20%, 단지환경은 16%, 세대외부는 8%순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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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nvironment of the mainly apartments construction industries such as the increase of house supply rate and the deregulation of the price of house has changed since the beginning of 2000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asual relationships of the perceived quality, brand image, hous...

Keyword

#건축환경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인숙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환경공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52 p.
키워드 건축환경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029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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