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록 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또래 관계 탐색
(A)search of children's peer relation shown in block play 원문보기


김보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블록 놀이에 참여하는 5세 유아들이 또래와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블록 놀이에서 나타나는 또래 관계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블록 놀이에서 또래 관계는 어떻게 맺어지는가? 둘째, 블록 놀이에서 나타나는 또래 관계 양상은 어떠한가? 셋째, 블록 놀이에서 나타나는 또래 갈등 및 해결 양상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A어린이집 5세 학급 유아 20명(남아 11명, 여아 9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2007년 3월부터 8월까지 자유선택활동 시간 동안 주 3~4회 총 106회에 걸쳐 유아들의 블록 놀이를 참여관찰 하였고 유아, 교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현장 약기, 비디오 촬영, 녹음, 문서 자료 수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5 year-old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a block play formed a relationship. To understand and explain characteristics of a peer relation shown in the block play, the following problems of the study were set. First, how is the peer relation formed in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현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숙재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12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076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