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실내놀이 영역 계획을 위한 유아의 놀이행위 관찰 연구 - 한국과 미국의 어린이집 이용 유아를 대상으로-
Observation Research on Preschoolers' Play Behavior for the Design Plan for the Indoor Play Area of Day Care Centers - Focusing on Preschoolers of Day Care Centers between Korea and U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9 no.6 = no.83, 2010년, pp.214 - 223  

장상옥 (경상대학교 가정교육과, 경상대학교 교육연구원) ,  신경주 (한양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population of preschooler increases with the increment of employed women today, the physical environment of day-care center is becoming an important factor for the preschooler as well as home environment. In order to create a suitable and desirable day-care environment for preschoolers, th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린이집 실내놀이 공간계획 시에 필요한 자료를 얻고자 한국과 미국의 어린이집 이용 유아가 선호하는 놀이 영역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지역이나 문화에 따라 유아의 선호 놀이영역과 그에 따른 놀이 공간계획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환경이 다른 한국과 미국의 어린이집 유아의 놀이행위분석을 통하여 놀이 선호 영역을 밝혀서 추후 어린이집 실내계획 시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0) 유희실은 방음, 환기, 채광을 고려한다. 실내마감재도 바닥은 미끄럼 방지가, 벽은 내구성이 있어야 하며, 카펫이나 매트처럼 충격을 흡수하여 안전한 것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강윤구, 영유아 보육사업론, 혜화당, 1992 

  2. 박경자, 유아행동관찰, 학지사, 2001 

  3. 법제처, 영유아보육법, 2010 

  4. 보건복지가족부, 보육사업안내, 2010 

  5. 보건복지가족부,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침서, 2010 

  6. 삼성복지재단, 효과적인 영아 보육을 위한 지침서, 2005 

  7. 상명대학교 공공디자인센터, 보육시설 실내디자인 및 디자인매뉴얼, 2007 

  8. 이연숙 외, 어린이집 실내공간 디자인 이론-환경행태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7 

  9. 이진환 외, 환경심리학, 학지사, 서울, 1997 

  10. 임지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유치원과 보육시설, 양서원, 1995 

  11.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4 

  12. 최목화 외, 보육시설 공간 디자인, 창지사, 2002 

  13. 高木 幹郞 外 7人, 幼稚園. 保育所/兒童館, 市ヶ谷出版社, 東京, 2003 

  14. Bakeman, R. & Gottman, J M., Observing intera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15. Greenman, Caring Spaces, Learning Places : Children's Environments That Work, Exchange Press, 1988 

  16. 장미희, 유치원 흥미영역에서의 유아의 놀이행동 특성 연구, 광주보건대학 논문집 28집, 2003 

  17. 김선옥, 유아교육 프로그램 모형에 따른 물리적 학습환경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18. 김양순. The preference of play area in two to five year old nursery school children, 제주대학교논문집 13권 2호, 1981 

  19. 김정근.이원주, 울산시 유치원의 교육 프로그램과 학습놀이공간의 실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39호, 2003 

  20. 김형우, 어린이집 실내공간의 행태학적 접근과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21. 박세원, 시스템적 관점에 의한 유아교육환경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22. 삼성복지재단 어린이개발센터 어린이와 환경 (children and Physical environment) 제5회 삼성복지재단 국제학술대회자료집, 1997. 11 

  23. 이미연, 초중학생의 선호장소와 장소이용행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4. 이상호외 2인, 유아교육과정 영역에 따른 실내소요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1999 

  25. 윤동은.오경숙, 보육시설 유아의 연령에 따른 실외놀이 시설에 대한 선호도, 한국유아체육학회지 10권 1호, 2009 

  26. 최태원 외, 초등학교 중정 공간의 이용실태 조사 및 아동의 공간인지도와 선호도에 관한 실험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7권 8호, 2001 

  27. 서초구립 장미어린이집 외, 팜플렛 

  28. 北浦 かほる, 申京珠, HAGIWARA MICHIKO, 韓國の 公的 夜間保育所る 特徵, 日本建築學會 近畿支部 硏究報告書 平成15年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