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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모더니즘시의 특성 연구 : 정지용, 김광균, 김기림을 중심으로
A Characteristic Study on Modernism Poetry in the 1930's 원문보기


김지혜 (건국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현대시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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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은 20세기 서구의 한 경향으로 그 역사만큼이나 오래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이러한 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한국 모더니즘 시론의 특성은 일제의 식민지하라는 시대 배경과 최단시간 동안에 유입된 서구 문예사조, 직수입이 아닌 일본 문단을 거친 재수입이라는 독특한 여건들에 의해 형성되었다. 더욱이 그러한 수용자의 역할을 담당했던 당대 지식인은 대개 식민지 중산층의 자제로서 일본 유학생이었으며, 그들은 이전의 세대와는 달리 대도시화의 체험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려고 했다. 1920년대 시는 중반까지 주로 감상적 낭만주의적 색채를 벗어나지 못했고, 후반에 들어서서는 계급주의 이데올로기를 앞세우면서 정치성과 사상성을 앞세운 프로시들이 주류를 이루었던 시기였다. 1930년대의 시는 이런 상황에서 시의 예술성과 자율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지향에서 출발된다. 1930년대 영·미 이미지즘 계열의 한국 모더니즘 시는 흔히 김광균, 김기림, 정지용으로 대표된다. 김광균은 도시문명을 회상과 향수의 비관적 서정으로 다루었는데 그는 추상적 사물까지 구체화 하여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그는 여기에 도시문명과 자아와의 괴리를 통해 현대문명에서 방황하는 비관적 자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는 모더니티의 공간성이 제국주의 이데올로기와 연관된 것임을 자각하고 이를 반성하게 된다. 모더니즘 시의 타자성 연구는 제국주의 팽창과 관련하여 위기를 경험한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탈식민지적 의의를 모색하려는 데 있다. 김기림은 시작 뿐 아니라 평론에도 왕성한 활동을 보여 사물성, 회화성, 주지적 태도, 감상의 배제 및 명랑성, 건강성 등의 ‘오전의 시론’을 제창하였다. 그는 현대문물과 현대인의 상황을 제재로 소외의식을 표현했으며 바다·밤·전쟁을 제재로 불안의식을 형상화시켰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주지적 태도를 통해 태양과, 태양이 주는 새벽과 아침을 제재로 소외의식과 불안의식을 극복하고자 했다. 정지용이 바라본 시·공간의식은 어둡고 우울한 풍경속에서 방황하는 근대적 자아의 모습을 반영한다. 공간체험에 있어 정지용은 독특한 문화적 전통과 세련된 분위기의 공간을 이루지만, 닫힌 공간의식과 불안의식은 그 돌파구를 카톨리시즘에서 찾게된다. 그러나 내면화에 실패한 그는 현실로부터 유리된 공간이며, 철저하게 인간이 배제된 자연의 세계인 산에 다다른다. 시간체험에 있어서 그는 갇힌 시간 의식을 보여주는 예민한 감각으로부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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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nism as old and wide as the history to inclination of 20th century West Europe. So, it is difficult to give definition unified about these modernism. Characteristic of Korean modernism theory of poetry was formed by background age that Japanese colony, West Europe trend of literary thought that...

주제어

#모더니즘 현대시 정지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혜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현대시전공
지도교수 김영철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i, 113 p.
키워드 모더니즘 현대시 정지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364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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