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의 교육환경 만족도와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를 측정하여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만족도가 아동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동들의 욕구에 따른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관련된 선행 연구와 참고자료를 연구 검토하여 6개의 지역아동센터에 설문지 170부를 배부 하였으며, 회수된 불분명한 자료 39부를 제외하고 131부를 분석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경제적 수준이 낮은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둘째, 교육환경 만족도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에서 남․여 간의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학년별, 이용기간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교육환경만족도는 운영관리가 가장 높았고, 위생, 상호작용, 건강안전, 활동, 공간시설 순으로 나타났으며, 공간시설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넷째, 학년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는 3, 4학년이 5, 6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용기간별 프로그램 만족도에서는 이용기간이 짧을수록 높았고 길수록 낮았다. 가정에서의 교육․양육․보호 기능의 약화로 이를 보완 할 수 있는 적극적인 노력이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져 지역아동센터가 보다 활성화 되고 발전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의 질 높은 교육환경을 위해 시설설비, 교사의 수, 교재, 교구 등의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지원이 재정적으로 확대 되어야 한다. 둘째, 빈곤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을 위해 결연사업, ...
지역아동센터의 교육환경 만족도와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를 측정하여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만족도가 아동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동들의 욕구에 따른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관련된 선행 연구와 참고자료를 연구 검토하여 6개의 지역아동센터에 설문지 170부를 배부 하였으며, 회수된 불분명한 자료 39부를 제외하고 131부를 분석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경제적 수준이 낮은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둘째, 교육환경 만족도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에서 남․여 간의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학년별, 이용기간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교육환경만족도는 운영관리가 가장 높았고, 위생, 상호작용, 건강안전, 활동, 공간시설 순으로 나타났으며, 공간시설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넷째, 학년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는 3, 4학년이 5, 6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용기간별 프로그램 만족도에서는 이용기간이 짧을수록 높았고 길수록 낮았다. 가정에서의 교육․양육․보호 기능의 약화로 이를 보완 할 수 있는 적극적인 노력이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져 지역아동센터가 보다 활성화 되고 발전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의 질 높은 교육환경을 위해 시설설비, 교사의 수, 교재, 교구 등의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지원이 재정적으로 확대 되어야 한다. 둘째, 빈곤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을 위해 결연사업, 멘토링, 경제교육, 사례관리와 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지역아동센터의 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양적 확충과 동시에 질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아동센터 담당교사의 전문성 확보와 자원봉사자와 실무자들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지원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 4, 5,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만족도의 정확한 측정에 의해 이용 실태와 만족도를 통한 욕구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교육환경 만족도와 프로그램 운영은 질적인 향상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로 미래지향적 안목에서 보다 실질적인 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지역아동센터의 교육환경 만족도와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를 측정하여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만족도가 아동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동들의 욕구에 따른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관련된 선행 연구와 참고자료를 연구 검토하여 6개의 지역아동센터에 설문지 170부를 배부 하였으며, 회수된 불분명한 자료 39부를 제외하고 131부를 분석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경제적 수준이 낮은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둘째, 교육환경 만족도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에서 남․여 간의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학년별, 이용기간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교육환경만족도는 운영관리가 가장 높았고, 위생, 상호작용, 건강안전, 활동, 공간시설 순으로 나타났으며, 공간시설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넷째, 학년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는 3, 4학년이 5, 6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용기간별 프로그램 만족도에서는 이용기간이 짧을수록 높았고 길수록 낮았다. 가정에서의 교육․양육․보호 기능의 약화로 이를 보완 할 수 있는 적극적인 노력이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져 지역아동센터가 보다 활성화 되고 발전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의 질 높은 교육환경을 위해 시설설비, 교사의 수, 교재, 교구 등의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지원이 재정적으로 확대 되어야 한다. 둘째, 빈곤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을 위해 결연사업, 멘토링, 경제교육, 사례관리와 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지역아동센터의 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양적 확충과 동시에 질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아동센터 담당교사의 전문성 확보와 자원봉사자와 실무자들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지원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 4, 5,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만족도의 정확한 측정에 의해 이용 실태와 만족도를 통한 욕구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교육환경 만족도와 프로그램 운영은 질적인 향상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로 미래지향적 안목에서 보다 실질적인 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