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자아존중감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도서와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도서와 한국독서치료학회(2003)에서 선정한 주제별 도서목록, 한국도서관 협회(1999)에서 선정한 상황별 도서목록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일반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도서 12권을 선정하여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독서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할 아동을 선정하기 위해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소개하는 안내장을 발송하였으며 아동이 희망하고 부모님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 16명 중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으로 무선배치하여 16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에 매회 50분씩 14회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실시 전후와 종료 6주후에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
본 연구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자아존중감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도서와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도서와 한국독서치료학회(2003)에서 선정한 주제별 도서목록, 한국도서관 협회(1999)에서 선정한 상황별 도서목록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일반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도서 12권을 선정하여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독서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할 아동을 선정하기 위해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소개하는 안내장을 발송하였으며 아동이 희망하고 부모님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 16명 중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으로 무선배치하여 16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에 매회 50분씩 14회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실시 전후와 종료 6주후에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자아존중감 점수를 SPSS 윈도우즈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관찰된 참여아동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변화와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회기별로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여 분석하고 마지막 회기에는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전체 자아존중감과 하위 영역인 아동의 일반적, 사회적, 가정적, 학업적 자아존중감을 유의미하게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느 정도 지속적이었다. 셋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아동들은 사후 만족도에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긍정적인 연구결과가 나타난 것은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참여자의 선정 과정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아동을 참여시킴으로써 아동의 내적요인이 과제수행정도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실험집단아동은 8명으로 동일시를 끌어내기에 적당한 인원이었고, 역할극과 협동작품 꾸미기 등의 모둠활동에도 효과적이었다. 셋째, 상황에 맞고 아동의 흥미를 지속시키는 적절한 독서치료 자료가 선정되었다. 넷째, 참여자와 상담자의 역동적인 관계를 강조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를 실시한 것이다. 다섯째, 다양한 독후활동이 이루어졌다. 역할놀이, 미니북 만들기, 협동작품 만들기, 편지쓰기, 상장 만들기, 토론하기, 손바닥그림 그리기 등의 독후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자신의 어려움을 표출하고, 친구의 어려움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독서치료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그 효과가 지속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긍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지니고 있는 제한점을 중심으로 후속 연구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대한 제한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추후 연구에서 좀 더 폭넓고 다양한 변인들을 사용한 연구를 진행한다면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개선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좀 더 일반화 할 수 있는 연구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연구에 필요한 도서를 선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자는 많은 자료를 찾고, 도서를 읽었으나 도서의 효과에 대하여는 만족도 정도를 알아보는데 거쳤다. 후속연구에서는 아동의 학년별, 문제상황별, 독서수준별로 아동의 흥미도가 높은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기에 알맞은 도서를 선정하여 목록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가정과 연계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 책을 읽는 분위기와 습관, 여건 등은 가정에서 먼저 이루어져야하고, 자아존중감 역시 가족변인의 영향이 크므로 가정과의 연계를 고려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자아존중감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도서와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도서와 한국독서치료학회(2003)에서 선정한 주제별 도서목록, 한국도서관 협회(1999)에서 선정한 상황별 도서목록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일반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도서 12권을 선정하여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독서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할 아동을 선정하기 위해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소개하는 안내장을 발송하였으며 아동이 희망하고 부모님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 16명 중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으로 무선배치하여 16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에 매회 50분씩 14회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실시 전후와 종료 6주후에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자아존중감 점수를 SPSS 윈도우즈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관찰된 참여아동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변화와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회기별로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여 분석하고 마지막 회기에는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전체 자아존중감과 하위 영역인 아동의 일반적, 사회적, 가정적, 학업적 자아존중감을 유의미하게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느 정도 지속적이었다. 셋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아동들은 사후 만족도에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긍정적인 연구결과가 나타난 것은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참여자의 선정 과정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아동을 참여시킴으로써 아동의 내적요인이 과제수행정도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실험집단아동은 8명으로 동일시를 끌어내기에 적당한 인원이었고, 역할극과 협동작품 꾸미기 등의 모둠활동에도 효과적이었다. 셋째, 상황에 맞고 아동의 흥미를 지속시키는 적절한 독서치료 자료가 선정되었다. 넷째, 참여자와 상담자의 역동적인 관계를 강조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를 실시한 것이다. 다섯째, 다양한 독후활동이 이루어졌다. 역할놀이, 미니북 만들기, 협동작품 만들기, 편지쓰기, 상장 만들기, 토론하기, 손바닥그림 그리기 등의 독후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자신의 어려움을 표출하고, 친구의 어려움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독서치료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그 효과가 지속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긍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지니고 있는 제한점을 중심으로 후속 연구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대한 제한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추후 연구에서 좀 더 폭넓고 다양한 변인들을 사용한 연구를 진행한다면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개선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좀 더 일반화 할 수 있는 연구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연구에 필요한 도서를 선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자는 많은 자료를 찾고, 도서를 읽었으나 도서의 효과에 대하여는 만족도 정도를 알아보는데 거쳤다. 후속연구에서는 아동의 학년별, 문제상황별, 독서수준별로 아동의 흥미도가 높은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기에 알맞은 도서를 선정하여 목록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가정과 연계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 책을 읽는 분위기와 습관, 여건 등은 가정에서 먼저 이루어져야하고, 자아존중감 역시 가족변인의 영향이 크므로 가정과의 연계를 고려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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