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개선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on the self-esteem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이미경 (진주교육대학교 초등학교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자아존중감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도서와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도서와 한국독서치료학회(2003)에서 선정한 주제별 도서목록, 한국도서관 협회(1999)에서 선정한 상황별 도서목록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일반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도서 12권을 선정하여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독서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할 아동을 선정하기 위해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소개하는 안내장을 발송하였으며 아동이 희망하고 부모님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 16명 중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으로 무선배치하여 16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에 매회 50분씩 14회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실시 전후와 종료 6주후에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미경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학교상담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79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466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