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아동의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Life satisfaction and self-esteem of children from low-income class : Testing mediation model of depress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7 no.1, 2016년, pp.179 - 189  

홍연란 (순천대학교 간호학과) ,  장군자 (대구대학교 간호학과) ,  최청숙 (경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저소득층 아동들의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우울이 가지는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3년 3월부터 4월까지 2개 광역시에 소재한 영구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기초수급1, 2급 및 차상위계층 가정의 초등학교 5, 6학년 과 중학생 자녀 38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그리고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저소득층 자녀들의 자아존중감이 삶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이 우울을 감소시키고, 감소된 우울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우울의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정책적 합의가 필요함을 밝히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of children from low-income class. The subjects were 385 children from low-income class in two municipalities. As research methods, frequency, descriptiv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우울이 매개하여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2개 광역시에 소재한 영구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기초수급1, 2급 대상자 및 차상위계층 가정의 자녀 385명을 설문조사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SPSS 20.
  • 또한 지금까지의 선행연구가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삶의 만족도 연구가 대부분이었는데, 아동의 이탈행동이 저연령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참고할 때 삶의 만족도 연구대상에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울을 매개변수로 하여 저소득층 아동들의 자아존중감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용 우울척도 평가 대상 나이대는? 청소년 우울은 Kovacs와 Beck (1977)의 아동용 우울 척도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CDI)를 Cho 와 Lee (1990)이 번안하고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아동용 우울척도는 7세에서 17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으며, 총 27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척도는 각 문항이 3점 척도로 되어 있고, 각 문항에 대한 개인의 평정치를 합산한 총점이 우울정도를 나타내며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구조방정식 모형에서는 여러개의 측정변수를 이용하여 추출된 공통변량을 잠재변수(latent variable)로 이용하므로 변수의 측정오차(measurement error)를 통제할 수 있으며, 모형에서 매개변수의 사용이 용이하며, 연구자가 개발한 이론 모형이 실제자료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는점에서 이점을 가진 분석방법이라 할 수 있다. 구조방정식 분석은 잠재변수들간 상관관계를 설정하는 탐색적 요인분석 절차인 측정모형분석과, 잠재변수들간 이론적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절차인 구조모형분석을 순차적으로 수행하였다.
저소득층 자녀들의 자아존중감이 삶의 만족과 우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저소득층 자녀들의 자아존중감이 삶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이 우울을 감소시키고, 감소된 우울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우울의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정책적 합의가 필요함을 밝히는 바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Abela, J. R. Z., Webb, C. A., Wagner, C., Ho, M. and Adams, P. (2006). The role of self-criticism, dependency, and hassles in the course of depressive illness: A multi-wave longitudinal study of vulnerability and resilienc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2, 328-338. 

  2. Arthaud-Day, M. L., Rode, J. C., Mooney, C. H. and Near, J. P. (2005). The subjectice well-being construct: A test of its convergent discriminant and factorial validity, Social Indicators Research, 74, 445-476. 

  3. Bokhorst, C. L., Sumter, S. R. and Westenberg, P. M. (2010). Social support from parents, friends, classmate, and teach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 aged 9 to 18 years: Who is perceived as most supportive? Social Development, 19, 417-427. 

  4. Chi, M. W. and Cho, T. Y. (2012). The effects of adolescents' leisure activity on leisure satisfaction, self-esteem and quality of life.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6, 145-165. 

  5. Cho, S. C. and Lee. Y. (1990).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eren's Depression Inventory.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9, 943-956. 

  6. Civitci, A. (2010) Moderator role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depression in early adolescents. Emotional and Behavioral Difficulties, 15, 141-152. 

  7. DeMan, A. F. (1999). Correlates of suicide ideation in high school students: The importance of depressio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0, 105-114. 

  8. Garber, J. and Hilsman, R. (1992). Cognitions, stress and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D. P Cantwell (ed).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W. B. Saunders, Philadelphia 

  9. Han, S. C. (2006). Adolescent's risk behavior and the quality of life: The role of protective factors on risk behavior.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res, 12, 99-116. 

  10. Harter, S. (2001). The construction of the self: A developmental perspective, A division of Guilford Publications, Guilford, New York. 

  11. Hong, Y. L., Yi, G. E. and Park, H. S. (2000). A structural model for health promo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life in college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1, 333-346. 

  12. Huebner, E. S., Suldo, S. M., Smith, L. C. and Mcknight, C. G. (2004). Life satisfaction in children and youth: Empirical foundations and implications for school psychologists, Psychology in the Schools, 41, 81-93. 

  13. Huh, M. S. (2005). The quality of life of childhood poverty, Hakjisa, Seoul. 

  14. JaneCostello, E., Erkanli, A. and Angold, A. (2006). Is there an epidemic of child or adolescent depressio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llied disciplines, 47, 1263-1271. 

  15. Jo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Journal, 11, 107-129. 

  16. Kim, A. R. (2011). Identifying factors influencing on the quality of life among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7. Kim, A. S., Oh, Y. J. and Choi, M. G. (2006). The School-Life Satisfaction with Background Factor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Society for Child Education, 15, 195-207. 

  18. Kim, E. J., Kim, J. K., Lee, N. J. and Lee, M. S. (2011). Self-esteem item goodness-of-fit in sports talented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2, 487-494 

  19. Kim, H. J.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affects, subjective happiness,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geon. 

  20. Kim, J. and Cicchetti, D. (2009). Mean level change and intraindividual variability in self-esteem and depression among high-risk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3, 202-214. 

  21. Kim, M. S. (2003). The well-being of children in poverty and income support policy.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6, 35-47. 

  22. Kim, U. C. and Park, Y. S. (2004). Factors influencing the quality of life for Korean adolescents and adults at home, school, work and leisure settings: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9, 973-1002. 

  23. Kovacs, M. and Beck, A. T. (1977). An empirical-clinical approach toward a definition of childhood depression. Depression in Childhood: Diagnosis, Treatment, and Conceptual models, 1-25. 

  24. Lee, B. R. and Park, H. J. (2011). Self-reported quality of life in Korean school-age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 129-152. 

  2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2012 National basic livelihood beneficiaries statu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1-1352000-000040-10), 1-213. 

  26. Nam, M. A. (2006). Factors influencing to the quality of life of the juvenile delinquents in the juvenile justice proces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8, 265-290. 

  27. Nam, M. J. and Cho, K. H. (2010). A study on the guardian's mental attitudes and self-esteem toward their children with muscular dystrophy.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 1091-1100 

  28. Pavot, W. and Diener, E. (1993). Review of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Psychological assessment, 5, 164-172. 

  29.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ton, NewJersey. 

  30. Sim, H. O. (1998). Depression among late - elementary children : Relationships with daily hassles, self -esteem & social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 133-144. 

  31. Terwogt, M. M., Rieffe, C., Miers, A. C., Jellesma, F. C. and Tolland, A. (2006). Emotions and self-seteemas indicators of somatic complaints in childre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5, 581-592. 

  32. Yoo, M. S., Shin, M. and Jeon, S. H. (2010).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wellbeing in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 131-150. 

  33. Yoo, J. W. and Kim, H. M. (2012). The effect of poverty on children's life quality with a focus on themediating effects of ecological variables.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6, 231-257. 

  34. Zeidner, M. and Schleyer, E. J. (1998). The big-fish-little-pond effect for academic self-concept, test anxietyand school grades in gifted childre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4, 305-3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