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의 사회성 발달부족으로 초래되는 심리적 문제는 가정과 학교, 사회가 함께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중대한 과제이다. 특히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감과 적절한 사회성, 그리고 자존감을 키우는 것을 주요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 초등학교에서 이 과제는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성이나 우울과 같은 정서적 차원의 문제는 정서와 감정을 자극하고 그 발달을 도와주는 예능 교육에서 더 잘 치유될 수 있다는 선행연구가 초등교육 현장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 대상으로 합창지도를 통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심리변인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합창지도를 실시한 실험반의 사회성, 대인불안, 우울의 변화를 측정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비교반과 함께 사전검사,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
초등학생들의 사회성 발달부족으로 초래되는 심리적 문제는 가정과 학교, 사회가 함께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중대한 과제이다. 특히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감과 적절한 사회성, 그리고 자존감을 키우는 것을 주요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 초등학교에서 이 과제는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성이나 우울과 같은 정서적 차원의 문제는 정서와 감정을 자극하고 그 발달을 도와주는 예능 교육에서 더 잘 치유될 수 있다는 선행연구가 초등교육 현장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 대상으로 합창지도를 통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심리변인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합창지도를 실시한 실험반의 사회성, 대인불안, 우울의 변화를 측정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비교반과 함께 사전검사,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합창지도를 통한 음악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리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경험적으로 분석 하였는바, 변량분석 결과 집단 간 변화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비교집단은 사전과 사후의 사회성 점수가 거의 변화가 없는데 반해, 합창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의 사회성 점수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즉, 합창활동은 독창이나 독주활동과 같은 개별적인 음악활동에 비해 학생들에게 집단에 대한 더 깊은 소속감과 친밀감을 갖도록 영향을 주어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는 것이다. 둘째, 합창지도를 통한 음악활동이 초등학생의 대인불안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연구가설 역시 변량분석 결과 집단 간 변화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비교집단은 사전과 사후의 대인불안 점수가 거의 변화가 없는데 반해, 합창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의 대인불안 점수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대인불안의 하위 요인중 일반적 대인불안, 집단·사회적 대인불안에서는 변량분석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어, 합창활동이 초등학생의 일반적 대인불안과 집단·사회적 대인불안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합창활동이 초등학생의 대인불안을 감소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을 말하여 준다. 셋째, 합창지도를 통한 음악활동이 초등학생의 우울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검증한 바, 변량분석 결과 집단 간 변화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비교집단은 사전과 사후의 우울 점수가 거의 변화가 없는데 반해, 합창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의 우울 점수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합창활동이 초등학생의 우울을 감소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을 말하여 주며, 합창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배출하고, 감정에너지를 소모하여 우울감정을 해소할 수 있어 우울이 감소되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합창활동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고 대인불안, 우울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밝혀진 결론, 즉 불안과 우울을 감소시키는데 음악치료요법이 효과적이라는 내용이 초등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성의 발달을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는 초등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치는 중요성을 재인식 시켜준다고 할 것이다.
초등학생들의 사회성 발달부족으로 초래되는 심리적 문제는 가정과 학교, 사회가 함께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중대한 과제이다. 특히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감과 적절한 사회성, 그리고 자존감을 키우는 것을 주요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 초등학교에서 이 과제는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성이나 우울과 같은 정서적 차원의 문제는 정서와 감정을 자극하고 그 발달을 도와주는 예능 교육에서 더 잘 치유될 수 있다는 선행연구가 초등교육 현장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 대상으로 합창지도를 통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심리변인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합창지도를 실시한 실험반의 사회성, 대인불안, 우울의 변화를 측정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비교반과 함께 사전검사,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합창지도를 통한 음악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리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경험적으로 분석 하였는바, 변량분석 결과 집단 간 변화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비교집단은 사전과 사후의 사회성 점수가 거의 변화가 없는데 반해, 합창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의 사회성 점수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즉, 합창활동은 독창이나 독주활동과 같은 개별적인 음악활동에 비해 학생들에게 집단에 대한 더 깊은 소속감과 친밀감을 갖도록 영향을 주어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는 것이다. 둘째, 합창지도를 통한 음악활동이 초등학생의 대인불안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연구가설 역시 변량분석 결과 집단 간 변화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비교집단은 사전과 사후의 대인불안 점수가 거의 변화가 없는데 반해, 합창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의 대인불안 점수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대인불안의 하위 요인중 일반적 대인불안, 집단·사회적 대인불안에서는 변량분석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어, 합창활동이 초등학생의 일반적 대인불안과 집단·사회적 대인불안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합창활동이 초등학생의 대인불안을 감소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을 말하여 준다. 셋째, 합창지도를 통한 음악활동이 초등학생의 우울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검증한 바, 변량분석 결과 집단 간 변화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비교집단은 사전과 사후의 우울 점수가 거의 변화가 없는데 반해, 합창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의 우울 점수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합창활동이 초등학생의 우울을 감소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을 말하여 주며, 합창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배출하고, 감정에너지를 소모하여 우울감정을 해소할 수 있어 우울이 감소되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합창활동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고 대인불안, 우울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밝혀진 결론, 즉 불안과 우울을 감소시키는데 음악치료요법이 효과적이라는 내용이 초등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성의 발달을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는 초등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치는 중요성을 재인식 시켜준다고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