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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E가 학생들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사형제도에 대한 찬반 인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The)influence that NIE has on the students’ recognition 원문보기


임미영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신문잡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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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청소년들이 학교를 벗어나면 문자를 접촉하지 않는 문자이탈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시작된 신문활용교육 NIE가 점차 저변을 확대하면서 이제는 대학 강단과 노인들의 치매예방에 이르기까지 그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NIE는 신문을 교재로 활용함으로써 급변하는 사회에서 실시간으로 벌어지는 다양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실행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즉, NIE는 신문에 실린 지식과 정보를 활용해서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가는 자기주도적 학습효과가 뛰어나다. 그런 교육적 효과가 입증되어 세계 각국의 많은 학교에서 NIE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 NIE를 실시하는 교과목은 대부분 사회, 국어, 글쓰기 영역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그 효과 면에서도 창의력 향상, 정보검색 능력 향상, 비판적사고력 향상 등 그 결과를 객관적인 수치로 평가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모든 교육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변화와 성장을 그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NIE 역시 그 효과를 측정하는 기준 또한 학습자의 변화와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에서는 그런 결과를 도출한 사례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IE가 사형제도에 대해 학생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찬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험처치를 통해 그 결과를 분석했다. 본 연구가 지니는 시간상의 문제, 절차상의 한계로 인해 그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유의미한 몇 가지 결과는, 학생들은 기사가 제공되는 방향으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사형제도를 반대하는 기사로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처치 후 설문결과에서는 사전설문 결과에 비해 사형제도를 축소 유지하거나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는 응답이 현저히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자는 교수자가 제공하는 기사의 방향대로, 즉 다시 말해서 교수자의 의도에 영향을 받으므로, 신문기사를 학습자료로 활용함에 있어서 가치중립적인 입장과, 비판의식, 균형 잡힌 시각 등을 필요로 한다는 당위성을 입증하였다.
그리고 NIE가 양적으로 확산되어가고 있기는 하지만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에 일치하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NIE의 질적인 성장이 필요하며, 그를 위해 교수자의 태도와 역량이 중요하다는 것을 문헌 연구를 통해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NIE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자들은 대부분 교육학 전공자가 많아 신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NIE를 실시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문이 가지는 특성과 교재로서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더불어 올바른 방향으로 NIE가 실시되기 위해서는 신문업계와 교육계가 진정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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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cing with objective to overcome the phenomenon of secession from letters, namely, juveniles of all countries in the world including Korea no longer contact letter once they graduate from school, NIE has gradually expanded its base, reaching the platform in the university and prevention of dem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미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신문잡지전공
지도교수 이민규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12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473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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