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친화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에 따른 통합학급 유아들의 행동변화 원문보기


최영해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0년부터 일반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교육이 의무교육으로 실행된다는 정부시책이 발표(장애인 등의 특수교육법, 2007)됨에 따라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간의 의미 있는 사회적 통합이 무엇일까에 대한 궁금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통합교육에서 의미 있는 사회적 통합은 유아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또래 관계의 증진이라고 할 수 있다(이소현, 2004; Guralnick, Commor, Hammond, Gottman, & Kimish, 1996; Odom & Brown, 1993). 그러나 통합학급에서 유아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걸림돌이 되는 것은 장애유아의 행동특성들과 일반유아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다. 이러한 행동특성과 인식은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일반학급에 통합되었다고 할지라도 상호작용이 없는 물리적 통합 외에는 다른 의미를 줄 수가 없었다. 이에 일반학급에서의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면서 유아행동의 변화로 사회적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사회적 통합에 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사회적 통합에 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대안으로 구조적이고 제한된 인위적 환경을 벗어나 자연에서의 교육영역을 설정하게 되었다. 자연은 넓은 공간에서 유아들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여 내적인 변화를 가져다주고, 공동체 안에서 유아들이 다른 사람들의 존재를 존중하고, 협력과 배려와 이해하는 태도가 형성되었다는 선행 연구결과들에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자연친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통합학급에 적용함으로써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행동변화,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통합교육을 위한 자연친화 교육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연구문제2. 자연친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통합학급 유아들은 어떤 행동변화 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보일 것인가? 연구문제1의 통합교육을 위한 자연친화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통합교육을 위한 자연친화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사회적 통합을 돕기 위한 요소들이 포함되도록 구성되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자연친화 프로그램을 통하여 통합학급의 유아들이 적절한 자연환경에서의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과 장애유아와 일반유아들 간의 자발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형성으로 사회적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른 교육내용은 유치원교육과정의 각 영역별 내용체계에서 통합교육과 기존 자연친화 교육의 적용점을 도출하였으며, 장애유아들의 특별한 요구가 반영된 교수․학습방법을 알아보았다. 자연친화 프로그램 구성 준비과정은 관련문헌을 고찰하여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였다. 요구분석과정에서는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관찰 및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서 프로그램 내용 범주의 타당성 및 현장 적용의 적합성을 검토하였다. 구성과정에서는 구체적인 활동을 구안하고 통합학급의 유아들의 특별한 요구를 반영한 교수전략을 사용하였으며,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 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체계 및 활동구성의 타당성을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통합학급의 장애유아와 일반유아들 간의 사회적 통합을 이루는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교육내용으로는 ‘신체적 요소’, ‘사회적 요소’, ‘정서적 요소’, ‘언어적 요소’, ‘탐구적 요소’의 5개 내용영역을 포함하였다. 교수․학습방법은 일반유아와 장애유아가 모두 활동에 잘 참여하고, 장애유아의 특별한 요구를 활동전개과정 속에 삽입되도록 하였으며,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활동의 단순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 Study on the Changes to the Behavior of Young Children in an Inclusive Class according to the Application of a Nature-Friendly Program Choi, Young Hea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Duksung Women's University This study began with a question raised as to what would b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영해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과
지도교수 이영자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 29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555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