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 통합학급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The)analysis of the condition the operation of inclusion classes in the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송영달 (용인대학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내에 특수학급이 있는 70개 초등학교 통합학급 담임교사 28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교사의 성별, 연령, 교육 경력, 담임학년, 통합교육에 관한 연수 여부에 따라 통합학급의 구성 실태, 통합교육에 대한 만족도, 통합 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 통합교육 방법상의 특징,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협력체제에 대한 인식, 통합학급 운영 지원 및 개선 방안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았다. 통합학급의 인원은 일반학급과 똑같이 40명 이상의 과밀 학급이 대부분이며 통합학급 담임교사들은 자신이 실행하고 있는 통합교육에 대하여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 결과에서 결론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학급에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urrent way of organizing integrated class, teachers' satisfaction with inclusion, their view of its effect, inclusion methods used by them, and their opinion about cooperative system and support for inclusion and possible reformmeasures in elementary sch...

주제어

#초등학교통합학급 통합학급 통합교육 특수교육 특수아동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영달
학위수여기관 용인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111 p.
키워드 초등학교통합학급 통합학급 통합교육 특수교육 특수아동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639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