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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권 화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 연구 : 의성어·의태어를 통한 평음/경음/격음 발음교육
Teaching Method for Korean Consonantal Pronunciation for English Native Speakers 원문보기


윤은미 (선문대학교 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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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의 교육은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강조되어야 할 뿐 아니라 모국어의 간섭에 의한 오류를 막기 위한 집중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한국어에 폐쇄음, 폐찰음이 평음, 격음, 경음의 3계열을 형성하고 있어 영어의 유성과 무성의 대립이 변별적 자질을 이루어지는 것과 같이 한국어에서의 변별적 자질을 구성한다. 한국어 초기 영어권 학습자들에게는 이들 3계열의 발음의 구별이 어려움 설문지를 통해 알아본다. 이리하여 한국어 자음에서의 변별쌍 중심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발음 교육에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고안하고자 한다. 초기 학습자들에 모국어와의 이질감을 좁히고 흥미 있게 지도할 수 있는 재료로 동요와 전래동요를 활용한 발음교육이다. 제시․ 연습 ․ 활동(1,2단계)과 읽고 쓰기(3단계)로 교육 방안을 3단계로 구분하여 제시 한다. 의성어․의태로의 발음교육은 비단 발음뿐만 아니라 어휘력 교육, 한국의 사회문화교육이기도하다. 한국의 풍속, 습관 문화적인 기반을 바탕으로 표현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동요와 전래동요에 나타나는 경음 ㅃ,ㄸ,ㅉ,ㄲ, 격음 ㅍ,ㅌ,ㅊ,ㅋ을 통한 반복되는 각운과 리듬감을 지닌 노래를 부르며, 되풀이 되는 의성어 의태어를 훈련하게 하고, 전통놀이를 매개로 한 학습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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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thesis, the various methods in teaching consonant pronunciation systematically to English-speaking learners and helping them understand correct Korean consonant pronunciation are suggested. Learners studying ones that they have difficulties in learning Korean pronunciation because of interf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은미
학위수여기관 선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최주열
발행연도 200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755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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