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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Korean Language Education Using Folk Tales 원문보기


윤미정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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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위상은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한류 문화가 각광을 받으면서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를 배우고자하는 외국인 학습자의 증가와 함께 국내의 한국어 교육 연구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정확하고 올바른 한국어 구사와 함께 한국 언어문화를 배려한 한국어 사용을 지향하고 있다. 한국 언어문화를 배려한 한국어 교육 방법 중 하나로 문학을 활용한 교육방법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은 그 뜻을 같이 하여 문학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외국인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한국어 학습 경험을 제시하기 위한 고민으로 시작되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한국 문학 작품으로 전래동화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첫째, 현대 서사 문학에 비해 고전 서사 문학의 연구가 적다. 둘째, 고전소설에 비해 구비문학이 외국인 학습자에게 부담을 덜어 줄 것이다. 셋째, 구비문학 중에서도 전래동화는 민담의 한 갈래로 그 비슷한 유형이 전 세계적으로 분포한다는 점이 그 이유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구비문학으로서 민담의 한 갈래인 전래동화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효과적인 언어 자료 및 문화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를 찾아, 그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Ⅰ장에서는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문학 텍스트의 하나로 전래동화가 효과적인 교육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연구의 목적을 제시했다. 다음으로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과 전래동화의 연구들을 검토하면서 본 연구의 전반적인 방향을 마련하였다. Ⅱ 장에서는 전래동화의 특성을 살펴보면서 한국어 수업에서 활용 될 수 있는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를 두 가지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첫 번째는 언어기능 교육 자료로서의 교육적 가치이다. 전래동화는 구비문학에서 문자로 기록된 문학이었기 때문에 음성 언어적 표현이 비교적 잘 살아있다. 대부분의 문학이 읽히기 위한 것이라는 점과 비교 했을 때 전래동화의 이러한 특성은 말하고 듣는 음성 언어교육에 효과적인 교육 자료가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전래동화는 한문소설에 비해 문체가 비교적 어렵지 않은 점, 형식적으로 서두와 결말에 일정한 표현을 사용하고, 대립과 반복의 단순한 사건 구조를 지니고 있어 외국인 학습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을 들었다. 두 번째는 문화교육 자료로서의 교육적 가치이다. 우리 조상들이 겪어 온 다양한 체험, 사상, 감정, 지혜 등이 전래동화 속에는 담겨 있다는 점을 들어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 학습 자료로 활용 가능한 점을 들었다. 그리고 전래동화는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유형의 이야기가 분포하고 있어 외국인 학습자가 모국의 이야기와 비교하면서 능동적인 학습자 중심의 한국어 수업을 이끌 수도 있다는 점에서도 교육적 가치가 높다는 점을 들었다. Ⅲ 장에서는 전래동화가 언어기능 교육 자료로서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중심으로 언어 기능 교육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4가지 언어기능,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영역별 특성을 통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도달해야 할 목표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접근방법 및 교수법을 살펴보았다. 본고에서는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수준 및 수업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여러 외국어 교육 접근방법을 적용하면서 융통성 있는 교육 방법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그 중에서 의사소통적 접근방법, 과제 중심 접근방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going to present the educational value and the application of Korean folk tales. This thesis regards that folk tales can be used as an effective source of educating language and culture in Korean Education. Chapter Ⅰ pres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on the premise that folk tales as...

주제어

#전래동화 한국어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미정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국어교육)
지도교수 이정애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105 p
키워드 전래동화 한국어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780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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