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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케팅을 활용한 外食業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rand loyalty of the food service lndustry that employs culture markething 원문보기


한수정 (安養大學校 觀光經營學科 觀光經營專攻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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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는 모토에서, 기업들은 문화마케팅 활동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감성적이고 상징적이며 소비자들의 문화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그 동안 기업의 자선의 측면에서 수행되었던 기업의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지원활동인 메세나는 점차 그 범위를 확장시켜 문화마케팅으로 확립되고 있다. 외식업에 있어서도 문화마케팅은 최근의 경쟁적으로 생겨나고 있는 패밀리레스토랑과 같은 외식업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연구, 특히 실증적인 연구들은 상당히 부족하여 문화마케팅이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영향력이 아직까지 체계적으로 검증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많은 외식업체 가운데 차별화되는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높은 현실에서 문화마케팅을 통한 외식업의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외식업의 문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 및 소비자-기업일체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도출하고 그를 실증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are showing deep concern for Culture Marketing activities under the motto saying the 21stcentury is the cultural century, and are creating environments in which they are striving for new marketing strategies that can satisfy the cultural need of customers in emotional and symbolic ways. 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수정
학위수여기관 安養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觀光經營學科 觀光經營專攻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i, 18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808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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