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과 외식소비성향과의 관계분석 원문보기


정정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반적인 소비생활의 양식뿐만 아니라 음식 소비의 형태와 양상이 변화됨에 따라 외식의 빈도가 늘어나면서 패밀리 레스토랑의 증가와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수록 기업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가변적인 소비행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변화하는 사회 경제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타인과 구별되는 특징적인 요인들을 찾아 소비자들의 선택행동을 규명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우 여성고객이 선호하는 외식업체이며 주 연령층이 20-30대의 젊은 층으로 형성되어 이들의 외식 소비 특성에 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특정 집단의 라이프스타일 변인을 유형화 하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레스토랑 선택 시 라이프스타일 유형과의 관계 및 레스토랑 선택 행동을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주 고객층의 라이프스타일과 레스토랑 선택 행동에 대한 이론적 연구 체계를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모형을 도출하고 실증적 연구를 통해 가설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294부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where competition intensifies daily, various family restaurant companies should constantly research the change of customer trend. In particular, women recently become the main customer of the food service industry and are targeted as the main customers. Therefore, it 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정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리외식경영학과
지도교수 이수범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213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