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자아의식의 미발달과 초월주의적 자아실현 가능성 원문보기


최성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청소년들이 자아의식을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한 하나의 교육적 방법론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한 자아의식은 19세기 미국의 초월주의 철학자들이 주창했던 ‘자기신뢰’의 정신을 청소년들에게 고취시킴으로써 그들을 미래의 자아실현에 이르도록 안내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십대들은 서양 청소년들에 비해서 청소년기에 자아의식과 심리적 자율을 발달시키는 것이 더딘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이 연구는 한국의 청소년들에게 자기신뢰 정신을 훈육하기 위한 가능성을 제안하려고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미래에 자아실현을 이를 수 있도록 그들을 고무시키려 한다. “너를 너 밖에서 구하지 말라”로 대변되는 초월주의 자아관은 인간은 항상 철저한 개인으로 존재하며 그 각각의 개별적 존재의 존엄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초월주의의 근간이 되는 정신이 바로 자기신뢰이다. 초월주의의 이러한 ‘자기신뢰’ 정신은 요즘 교육의 주된 관심사가 되고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서도 기본적으로 필요한 덕목이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자기 긍정, 자기신뢰의 중요성을 교육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삶에 대한 주체적 책임감은 물론 나아가서 타인과 공동체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갖게 할 수 있다. 타인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는 힘은 바로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는 데서 오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문은 자아실현을 이루기 위해 학교교육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살펴보고 초월주의의 자아 개념이 오늘날의 청소년들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오늘날 청소년들의 자아의식 미발달 상태를 검토한다. 그런 자아의식의 결여는 청소년들이 사회적, 전통적 가치에 대한 반성적 고찰이 없이 무조건적으로 그 가치들에 순응하는 데 기인한다. 이러한 심리적 미발달 상태를 사회적·전통적 가치에 대한 무비판적 순응, 자기모순에 대한 불안, 주형되는 개인의식으로 규정한다.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자기신뢰 개념이 강조되는 초월주의 자아관의 사상을 살펴본다. 3장에서는 에머슨(Ralph Waldo Emerson)의 『자연』에서 탐구된 비순응성, 비일관성, 창조성 등 자기신뢰의 요소들을 논의한다. 자기신뢰의 이러한 미덕들은 특히 청소년들에게 요청된다. 그 이유는 그들이 자신들의 성격을 형성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바꾸어 말하면 그들은 청소년기에 자기신뢰에 바탕을 둔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장래에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는 주체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한국의 교육제도는 학생들의 자존감과 창조성과 같은 가치들을 간과하는 경우들이 있다. 4장에서는 소로우(Henry David Thoreau)의 1) 『월든』(Walden) 과 「시민의 불복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purports to examine a possible educational methodology that helps teenagers to develop a sense of self, which leads them to self-fulfillment in their future by evoking virtue of ‘self-reliance’ which 19th-century American Transcendentalist philosophers advocated. It is generally recogniz...

주제어

#자아실현 가능성 자아의식의 미발달 초월주의 청소년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성일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나희경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56 p.
키워드 자아실현 가능성 자아의식의 미발달 초월주의 청소년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855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