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필름느와르 스타일을 통해 2000년대 한국 영화의 스타일의 한 경향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할리우드의 필름느와르 역사와 그 스타일 경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이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를 분석한다. 필름느와르는 시대의 어두움과 혼란을 반영하는 영화적 비평으로, 미국 사회의 모순을 지적하고 비관적인 미래에 대한 불안과 사람들의 소외를 다루는 일군의 영화를 뜻한다. 이는 고전 할리우드 스튜디오 체제의 규범에서 일탈하는 방식으로 출현한 이래 70년대의 전복적인 스타일, 80년대의 스타일 패스티시, 90년대의 장르 혼성적 경향이라는 상이한 특징을 경유하였다. 200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이 강세를 보이는 요인은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다. 국내 영화 환경의 영향으로 장르영화의 약진, 형식에 민감한 신진 영화인력의 활약, 기술 발달, 관객성의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사회 문화적으로는 한국사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세기말의 불안 의식의 여파를 고려할 수 있다. 아울러 할리우드를 비롯한 동시대 세계영화의 흐름이 상당 부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크게 창조적 수용, 패스티시, 차용 등의 세 가지 경향으로 범주화될 수 있다.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창조적 수용은 내용과 형식 양면에서 필름느와르의 전형적 특징을 드러내며 한국형 필름느와르를 지향하는 영화 스타일을 통칭하는 것으로, 형식에 대한 투철한 의식, 사회비판적 시각과 전복성을 내포한다. 한편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패스티시 경향은 범죄와 조사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필름느와르 스타일을 통해 2000년대 한국 영화의 스타일의 한 경향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할리우드의 필름느와르 역사와 그 스타일 경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이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를 분석한다. 필름느와르는 시대의 어두움과 혼란을 반영하는 영화적 비평으로, 미국 사회의 모순을 지적하고 비관적인 미래에 대한 불안과 사람들의 소외를 다루는 일군의 영화를 뜻한다. 이는 고전 할리우드 스튜디오 체제의 규범에서 일탈하는 방식으로 출현한 이래 70년대의 전복적인 스타일, 80년대의 스타일 패스티시, 90년대의 장르 혼성적 경향이라는 상이한 특징을 경유하였다. 200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이 강세를 보이는 요인은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다. 국내 영화 환경의 영향으로 장르영화의 약진, 형식에 민감한 신진 영화인력의 활약, 기술 발달, 관객성의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사회 문화적으로는 한국사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세기말의 불안 의식의 여파를 고려할 수 있다. 아울러 할리우드를 비롯한 동시대 세계영화의 흐름이 상당 부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크게 창조적 수용, 패스티시, 차용 등의 세 가지 경향으로 범주화될 수 있다.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창조적 수용은 내용과 형식 양면에서 필름느와르의 전형적 특징을 드러내며 한국형 필름느와르를 지향하는 영화 스타일을 통칭하는 것으로, 형식에 대한 투철한 의식, 사회비판적 시각과 전복성을 내포한다. 한편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패스티시 경향은 범죄와 조사의 내러티브에 따른 서사적 필요에 의해 필름느와르의 컨벤션을 답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끝으로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차용은 형식적 자의식이 두드러지는 장르영화에서 시도되는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장르적 변주를 뜻한다. 여기 속하는 영화들은 조사 내러티브에 기반하지 않더라도 필름느와르와 유사한 가치를 담지하는 동시에 필름느와르 스타일을 혼성적으로 차용해 변주를 가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텍스트 분석 결과에 따르면, <공동경비구역 JSA>의 영화 스타일은 블록버스터와 필름느와르의 경계선을 넘나드는 복합적인 스타일 특징과 비평적 의미를 갖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람난 가족>은 가족멜로 영화로서 필름느와르 스타일을 창조적으로 변주하는 새로운 미학적 성과를 보여주었으며, <괴물>은 할리우드 미래느와르와 같이 혼성 스타일을 차용하는 동시에 장르적 컨벤션의 비틀기를 시도하면서 전복적 가치를 드러낸다 하겠다. 위의 세 작품은 영화 형식에 특히 민감한 새로운 감독 세대의 연출작이다. 이들의 작품은 표면적으로 발견되는 필름느와르의 스타일적 특징뿐 아니라 시대현실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통해 필름느와르에 대한 의식을 더욱 뚜렷이 드러낸다 하겠다. 200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곧 형식에 민감한 새로운 감독들의 영화미학과 필름느와르의 세계적 강세가 결합된 결과로서, 한국 장르영화의 미학을 새롭게 구축하는 데 기여하였다고 할 수 있다. 200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지난 시기 사회비판적 의식에 기반했던 코리안뉴웨이브와 비교되면서도 그와 동시에 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과 작가의식의 반영이라는 공통의 특징을 갖는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 아울러 시대에 따라 변화를 거듭해온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다양한 영상매체를 통해 변화한 동시대 한국영화 관객을 의식한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90년대 후반 한국영화에 본격 등장한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할리우드 필름느와르가 거쳐 온 역사적 추이를 짧은 시간 안에 뒤따르는 양상을 보여준다. 2000년대 한국영화에서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할리우드를 비롯한 여타 해외 영화계에서와 마찬가지로 영화의 형식적 흐름을 주도하는 주요한 특징 중 하나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처럼 200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제 양상은 세계 영화와 동시대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한국영화의 현재적 입지를 시사한다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필름느와르 스타일을 통해 2000년대 한국 영화의 스타일의 한 경향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할리우드의 필름느와르 역사와 그 스타일 경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이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를 분석한다. 필름느와르는 시대의 어두움과 혼란을 반영하는 영화적 비평으로, 미국 사회의 모순을 지적하고 비관적인 미래에 대한 불안과 사람들의 소외를 다루는 일군의 영화를 뜻한다. 이는 고전 할리우드 스튜디오 체제의 규범에서 일탈하는 방식으로 출현한 이래 70년대의 전복적인 스타일, 80년대의 스타일 패스티시, 90년대의 장르 혼성적 경향이라는 상이한 특징을 경유하였다. 200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이 강세를 보이는 요인은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다. 국내 영화 환경의 영향으로 장르영화의 약진, 형식에 민감한 신진 영화인력의 활약, 기술 발달, 관객성의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사회 문화적으로는 한국사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세기말의 불안 의식의 여파를 고려할 수 있다. 아울러 할리우드를 비롯한 동시대 세계영화의 흐름이 상당 부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크게 창조적 수용, 패스티시, 차용 등의 세 가지 경향으로 범주화될 수 있다.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창조적 수용은 내용과 형식 양면에서 필름느와르의 전형적 특징을 드러내며 한국형 필름느와르를 지향하는 영화 스타일을 통칭하는 것으로, 형식에 대한 투철한 의식, 사회비판적 시각과 전복성을 내포한다. 한편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패스티시 경향은 범죄와 조사의 내러티브에 따른 서사적 필요에 의해 필름느와르의 컨벤션을 답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끝으로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차용은 형식적 자의식이 두드러지는 장르영화에서 시도되는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장르적 변주를 뜻한다. 여기 속하는 영화들은 조사 내러티브에 기반하지 않더라도 필름느와르와 유사한 가치를 담지하는 동시에 필름느와르 스타일을 혼성적으로 차용해 변주를 가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텍스트 분석 결과에 따르면, <공동경비구역 JSA>의 영화 스타일은 블록버스터와 필름느와르의 경계선을 넘나드는 복합적인 스타일 특징과 비평적 의미를 갖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람난 가족>은 가족멜로 영화로서 필름느와르 스타일을 창조적으로 변주하는 새로운 미학적 성과를 보여주었으며, <괴물>은 할리우드 미래느와르와 같이 혼성 스타일을 차용하는 동시에 장르적 컨벤션의 비틀기를 시도하면서 전복적 가치를 드러낸다 하겠다. 위의 세 작품은 영화 형식에 특히 민감한 새로운 감독 세대의 연출작이다. 이들의 작품은 표면적으로 발견되는 필름느와르의 스타일적 특징뿐 아니라 시대현실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통해 필름느와르에 대한 의식을 더욱 뚜렷이 드러낸다 하겠다. 200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곧 형식에 민감한 새로운 감독들의 영화미학과 필름느와르의 세계적 강세가 결합된 결과로서, 한국 장르영화의 미학을 새롭게 구축하는 데 기여하였다고 할 수 있다. 200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지난 시기 사회비판적 의식에 기반했던 코리안뉴웨이브와 비교되면서도 그와 동시에 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과 작가의식의 반영이라는 공통의 특징을 갖는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 아울러 시대에 따라 변화를 거듭해온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다양한 영상매체를 통해 변화한 동시대 한국영화 관객을 의식한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90년대 후반 한국영화에 본격 등장한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할리우드 필름느와르가 거쳐 온 역사적 추이를 짧은 시간 안에 뒤따르는 양상을 보여준다. 2000년대 한국영화에서 필름느와르 스타일은 할리우드를 비롯한 여타 해외 영화계에서와 마찬가지로 영화의 형식적 흐름을 주도하는 주요한 특징 중 하나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처럼 200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의 제 양상은 세계 영화와 동시대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한국영화의 현재적 입지를 시사한다 하겠다.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film noir style found in Korean genre movies of 2000s. For this purpose, the study is focused on the history of Hollywood film noir from 1940s to 2000s,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film noir style in Korea, and the contemporary film noir style and its circu...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film noir style found in Korean genre movies of 2000s. For this purpose, the study is focused on the history of Hollywood film noir from 1940s to 2000s,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film noir style in Korea, and the contemporary film noir style and its circumstance. Text analyses on film style of Korean genre movies such as (2000), (2003), (2006) were conducted as well for the more in-depth research. The conclusions of this research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rise of film noir is based on specific attention to film style, appearance of new film-makers, and critical eye on social environment. Since 1940s, film noir style has changed repeatedly as the result of interaction between challenge to norms of Hollywood genre movies and adaption of contemporary norms. 2) According to historical survey, film noir seems not to have been widespread in Korea. Some genre movies were made only between 1950s and 1960s which have noirness such as Man-hee Lee’s thrillers. And it was only after late 1990s when contemporary film noir began to be settled down in Korea. 3) Film noir style has become a growing trend in Korean film. The tendency of film noir style can be categorized as follows: First, creative film noir style found in Korean films noir. Second, the pastiche of film noir style in crime films. Third, hybrid film noir style applied in various genres. It should be mentioned that these are similar to varied tendencies of Hollywood film noir style which have occurred over the decades. Based on the study, the following propositions can be made. The rise of film noir style reflects newness of Korean film which shows distinguished attention to film form especially in genre movie. It is based on changes of filmmaking environment such as new technology and spectatorship, appearing new film-makers who have wide knowledge on film aesthetic and critical eye, and the affect of films abroad such as Hollywood film. That implies that Korean film interacts with film all around the world simultaneously. It also shows that contemporary Korean film finds its way toward the world beyond the limit of locality.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film noir style found in Korean genre movies of 2000s. For this purpose, the study is focused on the history of Hollywood film noir from 1940s to 2000s,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film noir style in Korea, and the contemporary film noir style and its circumstance. Text analyses on film style of Korean genre movies such as (2000), (2003), (2006) were conducted as well for the more in-depth research. The conclusions of this research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rise of film noir is based on specific attention to film style, appearance of new film-makers, and critical eye on social environment. Since 1940s, film noir style has changed repeatedly as the result of interaction between challenge to norms of Hollywood genre movies and adaption of contemporary norms. 2) According to historical survey, film noir seems not to have been widespread in Korea. Some genre movies were made only between 1950s and 1960s which have noirness such as Man-hee Lee’s thrillers. And it was only after late 1990s when contemporary film noir began to be settled down in Korea. 3) Film noir style has become a growing trend in Korean film. The tendency of film noir style can be categorized as follows: First, creative film noir style found in Korean films noir. Second, the pastiche of film noir style in crime films. Third, hybrid film noir style applied in various genres. It should be mentioned that these are similar to varied tendencies of Hollywood film noir style which have occurred over the decades. Based on the study, the following propositions can be made. The rise of film noir style reflects newness of Korean film which shows distinguished attention to film form especially in genre movie. It is based on changes of filmmaking environment such as new technology and spectatorship, appearing new film-makers who have wide knowledge on film aesthetic and critical eye, and the affect of films abroad such as Hollywood film. That implies that Korean film interacts with film all around the world simultaneously. It also shows that contemporary Korean film finds its way toward the world beyond the limit of loc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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