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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엔 형제의 연출 스타일 분석 :범죄 영화를 중심으로
Analysis of Coen Brothers's Directing Style: Centering around Crime Mov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236 - 248  

이정국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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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통해 코엔 형제의 범죄 영화에 속하는 <블러드 심플>, <바톤 핑크>, <파고>, <그 남자는 거기 없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를 중심으로 감독의 연출 스타일을 분석하다. 코엔 형제 영화 구성의 특징은 서사적 구성, 내레이션의 활용, 해피엔딩의 거부다. 주제에 있어서는 인간본성을 탐구하고, 탐욕이 가져온 허무와 비극을 주로 다룬다. 극적인 요소로는 오해, 엇갈림, 추격의 모티프를 주로 활용하고 있다. 그의 작품의 캐릭터들은 어긋난 욕망으로 파괴되는 보통사람의 단순함이 대부분이고, 전형적인 캐릭터를 거부한다. 형식을 분석해 보면, 촬영은 스테디 캠을 자주 사용하고, 고정 숏에 광각렌즈를 애용한다. 초기 범죄영화는 표현주의적인 조명을 많이 사용했으나 나중엔 사실적인 자연조명을 주로 썼다. 고전적인 편집, 사운드는 음악보다 음향효과를 주로 사용했고, 실제 현장 사운드, 사실적인 연기와 개성을 중요 시 하였다. 분명 그의 영화는 크게 범죄 영화와 코미디로 분류할 수 있지만, 범죄가 우월한 느와르 스타일의 영화야말로 코엔의 독특한 연출 스타일을 느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this thesis, I analyzed Coen brothers's directing style centering around Crime movies: Blood simple, Barton Fink, Fargo, The man who wasn't thers, No country for old man. About directing style of Coen brothers, plot is an epic depiction, habitual use of narration, refusal of happy ending.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영화에서 범죄 영화는 인기 장르가 된 계기는? <살인의 추억>(2003)과 <범죄의 재구성>(2004),<추격자>(2008)등의 성공 이후 우리 한국영화에서 범죄 영화는 인기 장르가 되어 한국영화 제작편수의 상당부분을 채우고 있다. 2010년 1월에 나온 영화진흥위 원회 자료에 의하면 올해 개봉 예정이거나 제작준비중인 영화들 가운데 5분의 1에 가까운 작품들이 범죄 스릴러 영화일 정도다.
코엔 형제의 의의는? 코엔 형제(Coen Brothers)는 미국에서 우디 앨런이나 데이비드 린치처럼 나름의 독특한 작가주의 스타일로 원하는 영화를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는 극소수의 감독에 속한다. 1984년 <블러드 심플>(Blood simple) 로 데뷔한 이후 최근 2009년 <시리어스맨, A Serious Man>까지, 일부 옴니버스 영화를 제외하고, 모두 14편을 연출한 조엘(1954년생; 뉴욕대 영화과) & 에단 코엔 (1957년생; 프린스턴대 철학과) 형제는 타비야니 형제나 다르덴 형제처럼 감독에서 각본, 제작, 편집까지 대부분을 두 사람이 공동으로 작업해왔다.
미국 감독이면서 안티 할리우드적인 코엔 형제의 범죄 영화에 주목된 이유는? 굳이 코엔 형제의 범죄 영화에 주목하게 된 이유는 범죄 사건을 통해 인간의 본성에 접근하는 그들의 연출 스타일이 기존의 전형적인 범죄영화 장르에서 한 단계 성숙한 측면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감독이면서 안티 할리우드적인 그들은 부조리한 유머로 현대인의 어두운 내면을 일관되게 개성 있는 시각 스타일로 독창적인 범죄 영화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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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조셉 보그스(Joseph M. Boggs)/이용관 역, 영화 보기와 영화읽기(The Art of Watching Film), 제3문학사, p.212, 1991. 

  2. 윤보협, " 과 의 3막 구조 연구", 영화연구 Vol.37, 한국영화학회, pp.251-271, 2008. 

  3. 윌리엄 로드니 앨런 엮음/오세인 옮김, , 마음산책, p.37, 2006. 

  4. 로랑 티라르/조동섭 역, 거장의 노트를 훔치다, 나비장책, p.115, 2002, 

  5. 데이비드 보드웰/김숙. 안현신 .최정주 역, 영화 스타일의 역사(On the history of film style), 한울, p.20, 2002. 

  6. 조셉 보그스(Joseph M. Boggs)/이용관 역, 영화 보기와 영화읽기(The Art of Watching Film), 제3문학사, pp.213-214. 1991 

  7. http://www.cine21.com/Article 

  8. 윌리엄 로드니 앨런 엮음/오세인 옮김, , 마음산책 p.165.2006 

  9. 로저 에버트/최보은, 윤철희 역, 위대한 영화1, 을유문화사, p.597, 2009. 

  10. 조셉 보그스(Joseph M. Boggs)/이용관 역, 영화 보기와 영화읽기(The Art of Watching Film), 제3문학사, p.215.1991. 

  11. 윌리엄 로드니 앨런 엮음/오세인 옮김, , 마음산책, p.55, 2006. 

  12. 로랑 티라르/조동섭 역, 거장의 노트를 훔치다, 나비장책, p.11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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