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영화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영화선택요인과 마케팅요소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최문성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영화는 최근 10년간 제작편수 110편이상, 한국영화 점유율 60%이상, 그리고 관객1천만을 돌파하는 영화의 탄생 등 양적· 질적으로 괄목한 성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괄목한 만한 성장에 비해 관객1천만의 현상에 대해서는 원인을 명쾌하게 분석할 만한 연구는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영화 소비자에 대한 연구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과정이나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원들, 영화선택과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영화의 내재적 속성들, 그리고 소비자의 영화 관람동기, 영화소비 경험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영화의 서비스적 특성과 경험재적 상품의 특성을 살펴보며, 서비스적 특성과 경험재적 상품의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가 의사결정과정에서 위험회피과정으로의 정보탐색과 정보원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영화소비자의 소비 관람에 대한 소비자행동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어 영화의 속성에 중점을 준 연구들의 주요 흥행 요인들을 영화선택요인으로 즉 영화의 흥행요인을 영화선택요인의 대신변수로써 연구한 연구들을 살펴보고 영화진흥위원회의 2005, 2006 영화 관람결정 기준 일반인 설문조사, 관객성향 조사 등을 통해 나타난 한국인이 영화 선택시 가장 고려하는 요인들로 선정된 감독, 배우, 스토리, 장르로 선정하여 이 영화선택요인이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Justin Wyatt의 “할리우드 영화마케팅”이라는 저서 중 하이컨셉의 여러 요소들 중 앞서 언급한 영화흥행요소들과 중복되는 부분들이 여러 부분 들을 제외한 영화마케팅에서 비주얼적인 요소가 가장 강한 포스터와 영화 카피, 그리고 영화의 전반적인 이미지가 즉 마케팅 요소가 영화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Wyatt의 하이컨셉 요소에서 차용한 포스터, 카피, 이미지는 할리우드 영화의 하이컨셉형 영화들의 특성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한.미 영화의 마케팅 요소의 포스터, 카피, 이미지가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미 영화의 관객의 다른 성향이나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함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연구모형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한 후 이를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film industry has been achieved a remarkable growth in the last ten years, such as more than 110 movies produced, more than 60% of market share, and the birth of a movie which records 10 million cinema audiences. However, there is seemingly no study on the cause of growth of domestic film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문성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859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