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교사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에 대해 소홀히 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선행연구와 문헌 연구를 통해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찾으며, 이를 기초로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선행연구 및 문헌 연구를 통해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의 교...
논 문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교사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에 대해 소홀히 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선행연구와 문헌 연구를 통해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찾으며, 이를 기초로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선행연구 및 문헌 연구를 통해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의 교사들의 교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를 분석한다.
연구문제 2. 기독교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구성은 어떠한가?
2-1. 프로그램의 기본방향은 어떠한가?
2-2. 프로그램의 목적은 어떠한가?
2-3. 프로그램의 목표는 어떠한가?
2-4. 프로그램의 내용 및 활동은 어떠한가?
2-5.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문제, 연구방법, 용어에 대한 정의를 서술하였다. Ⅱ장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로서 기독교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와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에 대하여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와 문헌을 통해 유아 교사들의 교사교육에 대한 요구와 인식을 종합 분석하였다. Ⅲ장에서는 기독교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교육의 목적을 살펴본 후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기 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교사의 덕목들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목적, 목표, 내용및 활동, 평가를 제시하여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에게 필요한 교육과정을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 Ⅴ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요약하고 향후 실천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는 기독교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적, 기독교 유아교사에 대한 성경적 이해, 교사재교육의 유형, 기독교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교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사전 연구 분석의 내용, 기독교 교사교육의 목적을 기초로 구성하였다.
둘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교사교육의 기본방향은 교사교육을 통해서 전문성 및 자질이 향상되고 역할이 증진되도록 하며, 교사의 발달을 통해서 유아의 발달,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발달, 기독교 유아교육의 발전을 이루고자 한다. 목적과 목표는 바른 기독교 세계관을 정립하여, 기독교 유아교육에 대한 개념을 인식하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할, 소명의식을 알고, 전문적 능력을 함양하여 교육의 극대화를 가져오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기독교 유아교육 기관 교사교육의 내용및 활동은 현장에서 교육하고 있는 기독교인 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1학기(3-6월)에 4회, 2학기(9-12월)에 4회로 진행되며, 1회에 교육되어지는 시간은 2시간씩 실시한다. 활동내용으로는 기초교육으로는 기독교 유아교육의 기초, 기독교 세계관,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 기독교사로의 소명과 정체성을, 영성부분에서는 기독교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전문적 지식부분에서는 유아의 연령별, 종교적 특성, 7차 교육과정과 연계한 기독교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넷째, 교사교육의 방법으로는 교사들의 요구도 분석결과를 기초로 워크숍, 강의법, 토의법, 과제물, 발표 등의 다양한 학습방법을 채택하였다.
논 문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교사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에 대해 소홀히 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선행연구와 문헌 연구를 통해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찾으며, 이를 기초로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선행연구 및 문헌 연구를 통해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의 교사들의 교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를 분석한다.
연구문제 2. 기독교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구성은 어떠한가?
2-1. 프로그램의 기본방향은 어떠한가?
2-2. 프로그램의 목적은 어떠한가?
2-3. 프로그램의 목표는 어떠한가?
2-4. 프로그램의 내용 및 활동은 어떠한가?
2-5.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문제, 연구방법, 용어에 대한 정의를 서술하였다. Ⅱ장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로서 기독교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와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에 대하여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와 문헌을 통해 유아 교사들의 교사교육에 대한 요구와 인식을 종합 분석하였다. Ⅲ장에서는 기독교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교육의 목적을 살펴본 후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기 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교사의 덕목들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목적, 목표, 내용및 활동, 평가를 제시하여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에게 필요한 교육과정을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 Ⅴ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요약하고 향후 실천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는 기독교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적, 기독교 유아교사에 대한 성경적 이해, 교사재교육의 유형, 기독교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교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사전 연구 분석의 내용, 기독교 교사교육의 목적을 기초로 구성하였다.
둘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교사교육의 기본방향은 교사교육을 통해서 전문성 및 자질이 향상되고 역할이 증진되도록 하며, 교사의 발달을 통해서 유아의 발달,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발달, 기독교 유아교육의 발전을 이루고자 한다. 목적과 목표는 바른 기독교 세계관을 정립하여, 기독교 유아교육에 대한 개념을 인식하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할, 소명의식을 알고, 전문적 능력을 함양하여 교육의 극대화를 가져오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기독교 유아교육 기관 교사교육의 내용및 활동은 현장에서 교육하고 있는 기독교인 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1학기(3-6월)에 4회, 2학기(9-12월)에 4회로 진행되며, 1회에 교육되어지는 시간은 2시간씩 실시한다. 활동내용으로는 기초교육으로는 기독교 유아교육의 기초, 기독교 세계관,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 기독교사로의 소명과 정체성을, 영성부분에서는 기독교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전문적 지식부분에서는 유아의 연령별, 종교적 특성, 7차 교육과정과 연계한 기독교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넷째, 교사교육의 방법으로는 교사들의 요구도 분석결과를 기초로 워크숍, 강의법, 토의법, 과제물, 발표 등의 다양한 학습방법을 채택하였다.
주제어
#교사교육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자체연수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