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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부조니의 샤콘느 라단조 BWV 1004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미진 (동아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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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조니는 이태리 태생으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독일에서 활동한 신고전주의 작곡가이다. 그는 피아니스트, 작곡가, 음악학자, 편곡가로서 활동했으며 그의 주목할 만한 업적은 과거 작곡가들의 작품을 교정, 편곡한데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바흐의 다양한 작품을 건반 악기로 편곡하였다.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은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파르티타 제2번의 5악장인 샤콘느를 피아노곡으로 편곡한 것이다. 본 연구자는 <바흐-부조니의 샤콘느 라단조 BWV 1004>를 분석함으로써 부조니의 음악사상과 독자적인 음악어법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고찰한다. 이러한 체계적인 작품의 이해 위에서 효과적인 연주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먼저 선행연구를 외형적·내용적으로 분석하고, 부조니의 음악세계를 살펴본 후 곡을 분석하였다. 또한 샤콘느를 연주한 4명의 연주자 백건우, 미켈란젤리, 키신, 임동혁의 연주를 비교하여 샤콘느에 대한 연주기법과 예술적이고 개성적인 연주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곡은 조성에 따라 라 단조 - 라 장조 - 라 단조 3부분으로 나눠지고, 8마디의 주제와 32개의 변주, coda로 구성되어 있다. 각 변주는 주제의 화성 진행을 기본으로 화성적, 대위법적인 구조로 되어 있으며, 주제의 리듬이 각 변주에서 변화, 발전하여 나타나며 조화 있게 대비시켰다. 또한 피아노 악기의 특성과 다양한 표현을 위하여 넓은 음역, 밀집된 음들의 구성, 심한 도약,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진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188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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