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신자에게 있어서 십자가 신앙과 내세 신앙은 그 신앙의 근간을 이루는 두 축이다. 특별히 오늘날 신자의 삶에서 내세 신앙, 그 중에서도 최종 심판의 확실성이 우리 신자들에게 주는 경건에의 유익은 크다. 최종 심판의 때에 계20장 11-15절의 말씀처럼 신자들은 생명책에 기록된 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공로로 천국과 영생을 얻는다. 또한 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이 지속적으로 강조하듯이 신자와 불신자 모두 ‘책들’에 기록된 대로 그 행위에 따른 차등 상급, 차등 형벌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아브라함 카이퍼의 말처럼 개혁파 저술가들이 상에 대하여, 너무 오랫동안 상급에 대해서 등한시 하였다. 박형룡 박사는 이에 대해 말하기를, 칼빈 조차도 상에 관하여 많이 말하였지만 상의 약속이 행위에 의한 칭의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이를 방어하는데 대부분 할애를 하고 말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산자들의 행위에 따른 상급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우선적으로 최종 심판에 대한 교회의 이해 문제를 역사적으로 고찰하였다. 이 고찰에서 드러나듯이 최종 심판은 계시의 점진성 측면에서 후대의 교회에 더욱 자세히 알려 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주의해야 할 것은 최근의 일단의 신학자들이 주장하듯이 심판이 실재적인 역사적 사실로 미래적인 것이 아니라 역사 내재적인 것으로 한정하거나 의미론적인 측면으로 축소하는 것은 최종 심판에 대한 성경의 증거를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이단적 사설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최종 심판은 신자에게 있어 3중적 의미를 가진다. 첫째는 최종 심판의 자리에서 신자 역시 모든 죄악들이 공개적으로 드러나지만 구원주 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심판주가 되심으로 신자들의 죄가 용서함을 받고 영생을 선물로 받기 때문에 무한한 감사와 영광의 자리가 될 것이며 동시에 공의의 하나님께서 악인의 행위에 대해 최종적 심판을 행하실 것이라는 사실은 핍박받고 고난 받는 성도들에게 무한한 위로가 되는 것이다. 둘째로 최종 심판은 이미 이루신 구원을 최종적으로 확증하는 자리가 될 것이며 셋째로 최종 심판에 대한 믿음은 신자들로 하여금 살아 있는 동안 그들의 삶에 있어서 종말론적 신앙을 가지고 경건한 삶으로의 요청을 수납하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이 최종 심판에서 신자는 그들의 행위에 근거하여 차등 상급을 받게 되는데 이것에 대해 개혁주의자들은 거의 대부분 일치된 견해를 제시한다. 그러나 그 상급의 형태에 있어서는 조금씩 다른 견해를 보인다. 그것이 천국에서 누릴 영광의 정도, 하나님의 보좌와 가까이 있는 정도, 천국에서 누릴 수 있는 기쁨을 담는 용기의 크기의 정도 등 비 물질적인 그 무엇을 말함에는 동일하나 그것이 무엇이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모든 개혁주의자들은 이 상급론이 공로사상으로 오인되는 것에 대해서는 철저히 경계하였으며 박형룡 박사가 이야기 하듯이 이 상급을 가능케 하는 행위 조차도 하나님의 은혜로 ...
저자 | 김단일 |
---|---|
학위수여기관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학과 조직신학 전공 |
지도교수 | 김길성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35 p. |
키워드 | 최종 심판 행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5332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