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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 분석을 통한 한국어 초급 발음 교재 연구
(A) study on an introductory Korean pronunciation textbook based on needs analysis 원문보기


이주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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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어 학습 현장에 맞춘 한국어 초급 발음 교재 개발을 위해 한국어 학습에 있어 발음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초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발음 교재의 실제를 연구에 보았다.
1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있어 발음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발음 교재의 필요성과 발음 교재 개발의 목적을 지적하고 이와 관련하여 발음 교육 방법과 발음 교육자로 및 발음 교재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 발음 교육 관련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였다.
2장에서는 발음 교육과 발음 교재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으로 발음 교육에 있어서 언어교수법의 흐름에 따라 발음 교육의 중요도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살펴보고 한국어 발음 교재 내용의 기본이 되는 한국어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한국어의 특성 중 발음과 관련이 있는 기본적인 음운체계와 현상을 중심으로 자음과 모음체계, 음절 구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essons given at domestic Korean language education institutions are held in classes constructed with learners of different language speakers. This paper investigated the reality of a textbook for a beginner learner re-perceiving the importance and necessity of pronunciation education for devel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김중섭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10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445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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