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의 동력 전달 방식에는 벨트 타입, 기어물림 타입, 체인 타입으로 나눌 수 있으며 체인 타입은 다른 타입에 비해 높은 성능과 낮은 유지비용으로 인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체인과 스프라켓의 체결에 의해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시스템을 체인 구동 시스템이라 한다.
체인 구동 시스템의 동적 해석은 수많은 바디 수로 인해 모델링이 어렵고 오랜 해석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가이드의 유연성을 고려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
엔진의 동력 전달 방식에는 벨트 타입, 기어물림 타입, 체인 타입으로 나눌 수 있으며 체인 타입은 다른 타입에 비해 높은 성능과 낮은 유지비용으로 인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체인과 스프라켓의 체결에 의해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시스템을 체인 구동 시스템이라 한다.
체인 구동 시스템의 동적 해석은 수많은 바디 수로 인해 모델링이 어렵고 오랜 해석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가이드의 유연성을 고려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터사이클의 체인 시스템 모델링 및 해석 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타이밍 체인 시스템은 스프라켓, 체인 링크, 가이드, 장력조절기로 구성된다. 체인 구동 시 스프라켓의 동적거동을 측정해 경계조건으로 적용하고 가이드의 유연성을 고려하기 위해 준유연화 가이드를 이용하여 모델링한다. 각 구성 요소 간 접촉이 이루어지는 부분의 접선 경로를 검색하여 구성 요소를 체결한 후에 스프라켓과 체인 링크의 겹침 여부를 검색하여 초기 해석 실패를 피하였다. 해석 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평면 투영 방법을 사용하였다. 선 검색, 후 검색의 알고리즘을 이용한 평면 투영으로 선-원호, 원호-점, 원호-원호, 선-점의 접촉을 해석하여 타이밍 체인 시스템의 동적 거동을 살펴보았다. 또한, 앞서 제시된 방법을 이용한 해석 결과와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제시된 방법을 검증하였다.
엔진의 동력 전달 방식에는 벨트 타입, 기어물림 타입, 체인 타입으로 나눌 수 있으며 체인 타입은 다른 타입에 비해 높은 성능과 낮은 유지비용으로 인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체인과 스프라켓의 체결에 의해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시스템을 체인 구동 시스템이라 한다.
체인 구동 시스템의 동적 해석은 수많은 바디 수로 인해 모델링이 어렵고 오랜 해석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가이드의 유연성을 고려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터사이클의 체인 시스템 모델링 및 해석 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타이밍 체인 시스템은 스프라켓, 체인 링크, 가이드, 장력조절기로 구성된다. 체인 구동 시 스프라켓의 동적거동을 측정해 경계조건으로 적용하고 가이드의 유연성을 고려하기 위해 준유연화 가이드를 이용하여 모델링한다. 각 구성 요소 간 접촉이 이루어지는 부분의 접선 경로를 검색하여 구성 요소를 체결한 후에 스프라켓과 체인 링크의 겹침 여부를 검색하여 초기 해석 실패를 피하였다. 해석 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평면 투영 방법을 사용하였다. 선 검색, 후 검색의 알고리즘을 이용한 평면 투영으로 선-원호, 원호-점, 원호-원호, 선-점의 접촉을 해석하여 타이밍 체인 시스템의 동적 거동을 살펴보았다. 또한, 앞서 제시된 방법을 이용한 해석 결과와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제시된 방법을 검증하였다.
The transmission of engine power are classified belt type, gear type and chain type. Chain type is used widely because of high performance and low cost.
The system which transmission of engine power is chain driving system that consist of lots of components. Hence modeling of chain driving system is...
The transmission of engine power are classified belt type, gear type and chain type. Chain type is used widely because of high performance and low cost.
The system which transmission of engine power is chain driving system that consist of lots of components. Hence modeling of chain driving system is difficult and dynamic analysis of chain driving system takes long time.
In this paper, an analytical model is developed to describe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silent timing chain of motorcycle's engine. In order to consider the motion of sprockets use the experimental boundary condition. Besides, in order to consider the flexibility of guide, approach that idealizes the guide as the rigid segments connected by revolute joints and rotational spring force elements. The contact search is performed in the projected plane during the dynamic analysis for reduce the computational times. In conclusion, each analysis results are compare with experiment result.
The transmission of engine power are classified belt type, gear type and chain type. Chain type is used widely because of high performance and low cost.
The system which transmission of engine power is chain driving system that consist of lots of components. Hence modeling of chain driving system is difficult and dynamic analysis of chain driving system takes long time.
In this paper, an analytical model is developed to describe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silent timing chain of motorcycle's engine. In order to consider the motion of sprockets use the experimental boundary condition. Besides, in order to consider the flexibility of guide, approach that idealizes the guide as the rigid segments connected by revolute joints and rotational spring force elements. The contact search is performed in the projected plane during the dynamic analysis for reduce the computational times. In conclusion, each analysis results are compare with experiment 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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