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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교사의 아동학대에 관한 예방교육 인식조사
(A)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of Child Abuses Prevention Education 원문보기


김숙연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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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의 아동 학대 인식과 신고 의무에 대한 태도의 관련성을 조사함으로써 아동 학대 신고 의무제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아동 학대에 대해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도를 파악하였으며, 아동 학대 신고 의무제에 대한 태도와 아동 학대 인식 및 신고 의무 인지에 따른 신고 의무 태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학대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도를 살펴본 결과, 신체적 학대에 대한 인식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치원에서의 아동 학대 발생 정도에 대해서는 평균 2.18로 나타나 현재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에서의 아동 학대 발생 정도가 낮게 나타났다. 아동 학대의 원인으로는 1위가 가정불화, 2위는 부모의 과거 학대 받은 경험 3위는 부적절한 양육 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 학대의 예방 교육에서, 예방 교육 경험으로는 경험이 없는 경우가 54%로로 있는 경우 46%보다 높게 나타났다. 예방 교육 효과 정도는 평균 3.46으로 보통 이상으로 효과가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예방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로는 참석할 기회가 없었다고 응답한 경우가 79.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향후 예방 교육이 있다면 참여할 의향은 평균 4.03으로 참여할 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아동 학대 예방 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서의 1순위에서는 학대받은 아동의 증상이나 행동 변화에 대한 지침 등 학대받은 아동을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서라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높았으며, 아동 학대 예방 교육 프로그램 진행 여부에서는 진행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76%로 있는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다.
행하고 있는 경우 진행 프로그램 형태로는 연간 계획을 짜서 주기적으로 지도한다가 27.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아동 학대 신고 의무에 대한 태도를 분석한 결과, 아동 학대 신고 제도에 대해서 대부분의 유치원 교사들은 들어 본 적이 있으며, 또한 신고 의무 존재를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신고 의무자의 규정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응답한 경우가 많았다. 유치원 교사들 자신이 아동 학대 신고 의무자인 것을 알고 있는 비율은 90.7%로 인지도가 아주 높게 나타났다. 자신이 신고 의무자임을 알게 된 경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of child abuse and their attitudes toward duty of notice to authorities and thereupon, suggest the ways to encourage them to notify relevant authorities of child abuse.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숙연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 전공
지도교수 송재룡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451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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