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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일본어교과서에 반영된 일본문화에 관한 조사 : 특히, 한국 고등학교 일본어교과서 2차~7차까지의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Japanese Culture as is Reflected in the Korean School Textbooks for the Japanese Language 원문보기


정금나 (경희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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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우리나라 2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까지의 일본어 교과서 72권을 대상으로 각 교과서에 반영된 일본문화에 관하여 조사를 해 보았다. 일본어 교과서에 소개된 일본문화의 내용이 교육과정이 바뀌면서 어떻게 변화해 왔고, 또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 되었는지는 다음의 표-53에 기재된 바와 같다.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1. 일본문화에 관한 내용은 2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으로 이동해 가 면서 증가 되었다. 교육과정별 문화항목의 총 출현 회수는 위와 같았다. 전체적인 일본문화에 관한 내용은 3차 교육과정에서 4차 교육과정으로 가 면서, 또 5차 교육과정에서 6차 교육과정으로 가면서 크게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문화 내용으로는 전통문화에 대한 소개가 가장 많았고, 다 음으로 일상생활, 정신문화, 대중문화의 순으로 나타났다. 2. 각 교육과정의 문화항목에서 나타난 문화내용을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2차 교육 과정기는 한일 국교정상화로 해방이후 고등학교에서 정식으로 일본어 교육이 시작된 시기이다. 그러나 일본어 교과서임에도 불구하고 일본문화를 소개하기보다 한국 문화에 관한 내용과 한국에서 영향을 받은 일본전통문화를 소개 하였다. 3차 교육과정기는 최초로 일본어 교육과정을 제정 고시하여 편찬 된 교 과서로 교과목표는 일본인의 생활과 그 나라의 문화, 경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킨다 로 되어있으나, 그 내용은 2차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일본 문화내용은 많이 기술되지 않았다. 그 가운데 전통문화와 정신문화부분의 소개가 조금 있었으며, 고대 한국문화와 일본문화의 연관성을 설명한 부 분도 있었다. 4차 교육과정기는 일본인의 문화를 이해시킴으로써 우리 문화 발전에 기여한다. 로 되어있으나 일본문화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기술되지 못 했다. 일상생활에서는 편지쓰기에 대한 내용이 소개 되었으며, 전통문화에 서는 사진소개가 많았다. 연중행사에 관한 내용 중 お正月、お盆、七夕祭 り와ひなまつり가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다음으로 사찰소개도 많은 편이 었다. 정신문화 부분에서는 ことわざ와 일본의 유명 문학 작가의 작품과 시 등을 소개하여 일본인의 마음과 작가의 작품세계를 알 수 있었다. 5차 교육과정기는 일본문화 관련 소재로 일본인의 생활 및 일본의 문 화, 사회, 경제에 관한 내용과 국제 이해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는 것에 맞추어 문화관련 내용의 빈도가 증가 되었다. 일상생활에서는 모든 교과 서에서 편지 쓰는 방법에 관하여 일제히 소개 하였으며, 인사법 및 방문 예절 등이 많이 소개 되었다. 전통문화 부분은 연중행사의 お正月와 일본 의 대표적인 まつり를 다양하게 소개 하였다. 法隆寺、東大寺、鎌倉등의 소개도 많이 나타났으나 대부분이 사진으로 소개되었다. 정신문화에서는 敬語사용 및 ことわざ、옛날이야기와 詩를 소개 하였다. 6차 교육과정기는 일상생활 내용이 많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다. 내용 으로는 화폐, 편지쓰기, 경어사용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내용 위주로 소개 되었다. 특히, 단원의 한 부분에 각 문화관련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 여 이해를 도왔다. 전통문화에서는 사진 위주로 소개되었다. 그 중 연중행 사에서는お盆에 대한 소개가 가장 많았고 お墓?り, お月見등의 관련행사 가 같이 소개되었다. 이밖에도 こいのぼり、端午の節句、七五三、七夕에 대한 소개가 많았고 마쓰리에 대한 내용으로는 ひなまつり의 소개가 가장 많았다. 정신문화에서는 5차 교육과정과 비교하면 내용이 줄어들었으나 일본의 유명작가의 작품이 소개 되었는데 그 가운데 ‘川’(谷川俊太?)가 네 개 교과서에서 、高村光太?의 작품이 세 개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소개되었다. 이밖에도 敬語사용법과 ことわざ、俳句、歌集에 관한 소개 가 있었다. 7차 교육과정기는 문화관련 항목이 따로 구성되었다. 의사습득 능력을 목표로 하는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이해의 중시, 정보수집 및 통신에 대한 흥미유발을 목표로 구성 되어있다. 일상생활에서는 6차 교과서와 비 교하여 비슷한 수준이나 편지쓰기와 일본의 생활예절 및 인사법을 소개 하였고 일본의 화폐를 사진으로 소개하였다. 새로운 부분은 일본의 교육 과 학제를 소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제도와 비교 할 수 있었고, 일본학생 들의 교육내용을 이해 할 수 있었다. 대중문화에 관한 내용으로는 인기 스포츠, 만화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he Japanese culture as is reflected in the Korean highschool textbooks for the Japanese language. Seventy-two school textbooks from the 2nd through 7th National Education Curricula were studied for the analysis. The study includes the political and social backgrounds and motivat...

Keyword

#일본어교과서, 일본문화  #한국고등학교일본어교과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금나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어일문학과
지도교수 이숙자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71 p.
키워드 일본어교과서, 일본문화, 한국고등학교일본어교과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452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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