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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M공법에 의한 PSC철도교의 시공단계별 거동 분석
Behavior Analyses of PSC Railroad Bridge in Construction by FCM 원문보기


김현정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대학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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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격한 건설기술력의 발전으로 중량을 최소화한 최적단면을 가진 장대교량설계와 가설이 추구되고 있다. 장대교는 자중과 비교하여 적은 단면으로 설계되므로 기존교량과 달이 낮은 구조특성치를 나타낸다. 낮은 강도를 가진 교량의 경우, 시공중 구조불안정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러한 문제들은 교량가설을 어렵게 만든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시공중 캔틸레버 자유단의 솟음량과 불연속성을 이론과 현장계측자료값의 차이와 원인을 분석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F...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apid development of construction technology causes to design and construct the long-span bridges with ultimately optimal cross section and light-weight materials. Since the long-span bridges have a small cross section vs self-weight, it is seems to have lower structural characteristics th...

주제어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캔틸레버공법  #솟음량  #시공단계별 해석  #현장계측  #구조안정성  #Prestresses Concrete  #Free Cantilever Method  #Camber  #Analysis in Construction Step  #Structural Stabil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정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임성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ⅳ, 61 p.
키워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캔틸레버공법, 솟음량, 시공단계별 해석, 현장계측, 구조안정성, Prestresses Concrete, Free Cantilever Method, Camber, Analysis in Construction Step, Structural Stabili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479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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