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PCT 거더교의 ILM공법에 대해서는 남한강교, 대종천교 등 최대 경간장 100m인 교량이 완공되어 다양한 공법 소개서 및 기술검토가 이루어졌으나 FCM공법에 대해서는 완공된 교량이 없어 자료가 미흡한 상태이다. FCM 교량으로는 지흥1교(최대 경간장 75m), 산척4교(최대 경간장 105m), 공수전교(최대 경간장 110m) 등이 있으며 본 고에서는 공수전교의 가설공법과 시공계획을 소개하여 향후 유사교량의 시공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수전교란 무엇인가? 공수전교는 고속국도 제60호선 동홍천-양양간 건설사업 제15공구 종점부에 위치하는 교량으로 국내 최장 FCM PCT(Prestressed composite truss)거더교이다. PCT 거더교의 ILM공법에 대해서는 남한강교, 대종천교 등 최대 경간장 100m인 교량이 완공되어 다양한 공법 소개서 및 기술검토가 이루어졌으나 FCM공법에 대해서는 완공된 교량이 없어 자료가 미흡한 상태이다.
F/T부재와 주요자재의 작업간섭이 개선된 작업발판 적용에 따른 주요장점 및 효과 ① 구조 : 주두부 강재 트러스의 종방향 가설재에 발판을 지지시킨 개방형 가시설으로 자재설치, 콘크리트 타설 시 부재간 간섭이 적어 시공성 개선(작업효율 향상) 및 안전성 향상 ② 가설부재 경량화로 주두부 포스트엔 하중집중을 최소화 함으로써 주두부 포스트 안전성 향상(당초:주두부용 F/T 33톤, 변경:개선작업발판 5톤) ③ 주두부용 F/T 조립 및 설치 소요시간 절감으로 주두부 공기단축(당초 45일⇒ 변경 38일, 7일단축)
PCT FCM 시공단계상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PCT FCM 시공단계상의 가장 큰 특징은 키세그 폐합시까지 강재트러스와 하부슬래브를 FCM으로 단계별 시공하며 키세그 폐합 후 상부슬래브를 일괄시공 한다는 점이다.이는 캔틸레버보 형태의 대칭 시공단계에서는 상부인장력 및 하부 압축력을 강재트러스 및 하부 슬래브가 각각 분담하게 하여 PSC Box에 적용되는 캔틸레버 텐던의 생략이 가능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