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자본, 자아존중감, 친구관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by Social Capital, Self-esteem, Peer Relationship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이태환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는 시기인 청소년기의 과도기적 특성을 감안하여 학업성취 일변도의 관심에서 벗어나 사회자본, 자아존중감, 친구관계가 어떻게 남, 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는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2003년에서 2008년까지 실시하는 종단적 연구인 청소년패널조사의 참여패널인 중학교 2학년생(남학생 1725명, 여학생 1724명, 이 외는 결측값)의 4차년도 데이터이다.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explain the influence by social capital, self-esteem, peer relationship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rather than scholastic achievement considering adolescents transitional characteristic. Participants were 3449 middle school seniors participating in the Korea ...

주제어

#사회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태환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77 p.
키워드 사회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527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